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다함께’가 지역 활동에도 신경 썼으면

저는 이번 3월에 ‘다함께’에 가입한 전남대학교 일어일문과 1학년입니다.

제가 ‘다함께’에 가입한 이유는 ‘다함께’가 ‘국제주의’를 지향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세계화에 반대하는 투쟁을 하고, 다국적기업들에게 착취당하고 기아에 허덕이는 제3세계의 많은 노동자들이나 우리 나라의 이주노동자들과 연대하고, 1970년대 식 노동 지옥을 살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해방을 위해 투쟁하는 ‘다함께’가 정말 멋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도 그 투쟁 대열에 함께하려고 ‘다함께’에 가입했습니다.

그러나 ‘다함께’의 활동은 전부 서울과 서울 대학에서 이뤄진다는 사실에 지금은 많이 실망하고 있습니다. 토론회나 행사가 전부 서울 또는 서울권 대학에서 열립니다. 그런 행사에 참가하기 싫어서 안 하는 게 아닌데 결국 참가하지 못해서 소외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말까지 하고 싶진 않지만 이럴 땐 지역에서 산다는 것이 정말 서럽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가장 참가하고 싶었던 행사가 ‘마르크스주의 강연회’인데, 시간적 여유와 경제적 여유[도 없는 데다] 부모님의 반대라는 3중 공세에 저는 무력하기만 합니다.

물론 제가 나서서 광주나 저희 학교에서 어떻게든 ‘다함께’를 선전하고 ‘다함께’ 이름을 걸고 여러 활동을 할 수도 있겠지만 저희 학교의 ‘다함께’ 회원은 저밖에 없습니다. 저 혼자서 다 하기엔 너무나도 벅차고 힘든 일입니다.

결국, 제가 ‘다함께’ 회원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회비 내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없는 실정입니다.

물론 저도 광주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17 반전 집회나 FTA 반대 집회, 비정규직 노동자 집회 등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함께’가 지역에도 좀 신경 쓰고, 저 같은 소수 지방 회원들도 챙겨줬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다함께’가 세계 노동자들 해방의 진일보를 위해 건투하길 빕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정치적 열정이 넘치는 동지의 편지에 저를 비롯한 많은 동지들이 무척 고무받았습니다. 또,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활동하는 동지들의 어려움에 십분 공감합니다.

현재 부산·인천·대전·전주·원주·춘천 등 전국 각지에서 적잖은 ‘다함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다함께’의 정치적 기반은 여전히 취약합니다. 우리 모두 그것을 알고 있기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건설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광주에서 ‘다함께’ 정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합니다.

그동안 동지에게 연락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 점을 깊이 반성하며 이런 일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