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파병 정책이 한국인들의 납치를 낳았다:
아프가니스탄 한국군 즉각 철군하라

탈레반이 협상 시한을 하루 연장하기 했지만 아프가니스탄에서 납치된 한국인 23명의 안전은 여전히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인들보다 하루 전에 납치된 독일인 2명은 독일 총리 앙겔라 메르켈이 철군 요구를 거부한 뒤 곧 살해된 듯하다.

지금 납치된 한국인들과 그 가족들의 심정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참담하고 불안할 것이다. 우리는 납치된 한국인들이 하루 속히 무사 귀환하길 바란다.

하지만, 정작 이번 사건의 원인이 된 파병 정책의 주역 노무현 정부는 납치된 한국인들의 목숨을 담보로 한 위험천만한 줄타기를 계속하고 있다. 사태를 해결할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 — 한국군 즉각 철수 — 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2004년에 김선일 씨가 이라크에서 무장 단체에 납치됐을 때도 정부는 비슷한 태도를 취했었다. 당시 노무현은 파병 철회는 “테러에 굴복하는 것”이라며, 김선일 씨 본인과 반전 운동의 철군 호소에 아랑곳하지 않았고, 그 결과 김선일 씨는 허망하게 목숨을 잃어야 했다.

불과 다섯 달 전에도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된 다산부대 소속 윤장호 병장이 저항세력의 공격으로 목숨을 잃었다. 그리고 당시에도 반전 운동은 한국군이 철수하지 않는 한 비슷한 비극이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노무현 정부는 그러한 경고를 무시한 채 미국의 침략 전쟁과 점령을 계속 지원했다. 따라서 이번 납치 사건 같은 비극의 재발은 거의 필연이나 다름없었던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무모한 선교 활동”이 핵심 문제라는 〈조선일보〉 등의 주장은 문제의 진정한 본질, 즉 노무현 정부의 계속되는 파병 정책에서 대중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술수일 뿐이다.

‘납치 사건 대책’은 간단하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모든 군 병력을 즉각 철수하면 된다. 마드리드 테러 사건 이후 집권한 스페인 사파테로 총리는 집권 직후 이라크 주둔 스페인군의 철군 개시를 선언했고, 6주 만에 1천7백 명을 모두 철군시켰다. 피랍가족 비상대책위원회도 “가족들에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20명을 살려내주시길 바란다”며 “즉각 철군을 강력 촉구”했다.
또, 어제 밤 10시 30분에 열린 긴급 철군 촉구 집회에도 3백여 명이 참가해 정부에 즉각 철군을 요구했다.

그 동안 노무현 정부는 국민 대다수의 철군 요구를 무시하고 파병을 계속 확대·연장해 왔다. 그리고 그러한 파병 정책 때문에 김선일 씨와 윤장호 병장이 목숨을 잃어야 했다. 노무현 정부가 만약 이번에도 철군을 거부한다면 그로 인해 발생할 모든 비극은 고스란히 노무현 정부의 책임이 될 것이다.
상황은 여전히 매우 불안정하다. 심지어 나토군과 정부가 ‘인질 구출 작전’이라는 재앙적 무리수를 선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언제든 긴급하게 행동 계획이 잡힐 수 있다. 파병반대국민행동 홈페이지(www.antiwar.or.kr)에 게재되는 계획을 꼭 확인하고 그에 따라 신속히 행동에 동참하자.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