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핵발전 확대 시도는 위험천만한 도박이다

지난 16일, 일본에서 일어난 강한 지진으로 핵발전소에서 방사능이 포함된 냉각수가 유출되고 방사성 폐기물 드럼통들이 쓰러져 뚜껑이 열리는 사고가 일어났다.

세계 최고 수준의 내진 설계 능력을 자랑하는 일본에서도 핵발전소의 ‘안전’은 불확실하다는 점이 드러난 것이다.

이번 사고로 유출된 방사능 물질에서 나오는 방사선은 소량으로도 백혈병·뇌종양·백내장·불임·수명단축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런데 지난 5월 31일 한국의 신월성 1·2호기 건설 터 주변에서도 지층이 불안정한 활성단층이 발견됐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국내 원전 부지도 일본처럼 부지 물색 당시에 발견하지 못했던 해저 활성단층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인정했다.

더구나 2003년부터 4년 동안 사고로 원전이 멈춘 경우가 44건인데, 올 상반기에만 8건이 일어났을 정도로 사고 빈도가 급격히 늘고 있다.

이처럼 핵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경고가 끊이질 않는데도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설계수명이 지나 이미 가동을 중단한 고리 원전 1호기의 수명 연장을 과기부에 신청했다.

그러나 일본에서도 3년 전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면서 설계 수명이 다한 마하마 핵발전소를 계속 가동했다가 낡은 냉각수 배관이 파손돼 고온의 증기가 누출되는 아찔한 상황이 벌어진 적이 있다.

한국 정부와 한수원, 한국전력은 최근 인도네시아로 핵발전소를 수출하겠다며 ‘핵기술강국’ 한국을 찬양하고 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지층이 전 세계에서 가장 불안한 나라 중 하나로 활화산이 1백40개나 있는 나라다. 2004년에는 쓰나미로 22만 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게다가 한수원, 한국전력 등은 최근 한국을 방문한 인도네시아 현지 주민 대표 누르딘 아민이 요청한 면담도 거부했다.
핵발전 유지·확대는 인류의 최후를 앞당길 위험한 도박일 뿐이다. 핵발전 확대 시도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 그리고 풍력·태양 에너지 같은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