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버마 민중 투쟁의 역사

[편집자] 이 글은 〈소셜리스트 워커〉의 기자 샘 애슈먼이 《살아 있는 침묵: 군사독재 하의 버마(Living Silence: Burma Under Military Rule)》라는 책을 쓴 크리스티나 핑크를 2001년에 인터뷰 한 것이다. 크리스티나 핑크는 인류학 전공자 시절에 타이-버마 국경 지역 조사를 위해 [버마에] 체류한 바 있다. 그 곳에서 그녀는 버마의 군사독재에 맞선 평범한 사람들의 투쟁에 참가하게 됐다. 지금은 버마의 이웃 나라 타이로 피신한 버마 난민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다. 2001년에 한 인터뷰이지만, 최근 버마 민중 항쟁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번역해 싣는다.

버마 군사 정부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버마는 1948년까지 영국의 식민지였습니다. 사실 인도 제국의 부속물 같은 존재였죠.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일본이 버마를 침략했고 영국은 인도로 쫓겨났습니다.

많은 버마인들이 영국과 일본에 맞선 저항에 가담했습니다. 종전 뒤 독립을 성취하길 바라면서 말이죠.

버마의 독립운동을 이끈 것은 아웅산 장군이었습니다. 아웅산 장군은 현재 민주주의 운동의 지도자인 아웅산 수치의 아버지이기도 합니다. 아웅산 장군은 1947년에 라이벌 정치인에 의해 (그가 임명한 대다수 장관과 함께) 암살됐습니다.

영국이 이 암살에 관여했다는 강한 의혹이 있지만 입증된 바는 없습니다.

암살 사건에도 불구하고 1950년대 동안 버마에는 의회민주주의가 존재했습니다.

두 종류의 저항이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공산당이 있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동등한 권리를 원하던 소수 민족들이 있었던 것이죠. 둘 모두 무장 투쟁을 벌였습니다.

[그리고] 연방정부 체제를 바라는 소수 민족들의 요구는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1962년에 군부의 우두머리인 네 윈 장군은 민족적 갈등을 빌미 삼아 민간 정부한테서 권력을 탈취했고 [이 때부터] 군사독재가 시작됐습니다. 네 윈은 기업들을 국유화하고 정당들을 해산하고 모든 민간 언론을 장악했습니다.

1962년 7월 학생들 1백여 명이 군대의 총격으로 살해됐습니다. 식민지 시절부터 학생 운동의 중심지였던 랭군 대학의 학생회 건물은 폭파됐습니다. 네 윈의 독재정부가 1988년까지 계속됐습니다.

민주주의 운동은 어떻게 시작됐습니까?

소수 민족이 거주하는 주(州)들에서 투쟁이 계속됐고, 학생과 지식인들은 지하 네트워크를 발전시켰습니다.

1987년에 환율 조절 제도의 변화 때문에 사람들이 저축한 예금의 가치가 폭락했습니다. 사람들은 투쟁을 기대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던 중에 1988년 5월에 한 찻집에서 대학생 한 명과 그 지역 청년 사이에 주먹다짐이 벌어졌습니다. 시비를 건 사람은 관리의 자제였고 덕분에 즉시 석방됐습니다.

학생들은 격분했고 경찰서 밖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군대의 발포로 시위대 한 명이 사망하자 학생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습니다.

다른 대학들로 시위가 확산됐고 수도에서 대규모 행진이 벌어졌습니다. 군대는 학생들을 포위하고는 호수 쪽으로 몰았습니다. 일부 학생들이 익사했고 여학생들은 강간당했습니다.

네 윈은 자신의 퇴진과 선거 실시를 약속했습니다. [물론] 그는 약속을 지킬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8월 초에 〈BBC〉가 강간당한 학생과의 인터뷰를 방송했습니다. 인터뷰에는 8월 8일에 시위를 벌이자는 호소가 담겨 있었습니다. 8월 8일이 되자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군부는 후퇴했고 6주 동안 거리에는 민주주의가 만개했습니다. 음악가와 코미디언들이 도처에서 공연을 벌였습니다. 잡지들이 쏟아졌습니다. 9월이 되자 정부는 반격에 나섰습니다. 거리에서 물러나길 거부한 사람들은 살해됐습니다. 다시금 다당제 선거를 하겠다는 약속이 이뤄졌습니다.
아웅산 수치가 이끄는 당은 선거에 참가하려고 등록했습니다.

처음에 그녀는 시위에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녀에게 그러길 요구했습니다.

1988년 8월 그녀의 연설을 듣기 위해 50만 명이 모였습니다. 그녀는 순식간에 [운동의] 핵심 지도자로 떠올랐습니다. 그녀의 당은 좌파 지식인과 옛 군 장교들의 연합이었습니다. 총 2백30여 개의 상이한 정당들이 선거 참여를 위해 등록했습니다. 정부는 반대파 진영의 극심한 분열을 틈타 계속 살아남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속지 않았습니다.

아웅산 수치의 당은 392석을 획득했습니다. 정부는 10석을 얻었습니다. 정부는 마비됐습니다. 그런데 대략 11년이 지나도록 권력 이양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웅산 수치는 선거 전에 가택연금에 처해졌습니다. 일부 다른 당원들도 체포·투옥됐습니다. 당은 사기가 저하된 채 와해되고 말았습니다.

정부의 대응은 어땠습니까?

이즈음 정부는 시장 경제를 원했고 버마가 해외 투자에 개방되길 원했습니다.

1962년 이래 처음으로 경제가 성장했고 대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전역과 미국·영국에서 버마로 들어왔습니다. 버마는 천연자원, 예컨대 싼 노동력은 물론 고무·주석·가스·석유·비취·루비·티크재(材) 등이 풍부합니다.

토탈·유니칼·프리미어 같은 석유 기업들이 들어와 버마와 타이 사이에 파이프라인을 건설했습니다.

사람들은 토지를 잃었고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했습니다. 파이프라인과 관련된 사업에는 강제 노역이 이용됐고 오늘날까지도 그러합니다.

의류 산업도 성장했습니다. 의류 산업은 랭군[현재의 양곤] 인근에 집중돼 있는데, 리바이스나 리즈 클레이본 같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정부가 해외 자본을 유치해 왔지만 여전히 군부나 엘리트 계층을 부양하기에는 충분치 않습니다.

그 결과 정부는 점점 더 마약 자금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아편, 헤로인, 암페타민이 타이·라오스·인도·중국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마약업자들은 국경을 넘기 위해 군대와 협정을 맺고 돈세탁을 위해 랭군의 국영은행들을 이용합니다.

오늘날 마약 경제는 공식 경제보다 더 규모가 큽니다. 덕분에 에이즈 환자 수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루비나 비취 광산에서 마약 복용을 시작합니다. 그들은 현금 대신 헤로인을 급료로 받습니다. 그들의 처지가 너무나 끔찍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고통을 달래려고 마약을 복용합니다.

또한 마약은 대학가에서도 얼마든지 구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군대가 대학가에 상주하지만 마약 상인들은 결코 체포되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활동가가 아닌 마약 중독자가 되는 게 정부의 이익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1995년 즈음 정부는 아웅산 수치를 가택연금에서 해제할 정도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녀가 뭘 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정부의 예상과 달리, 당 조직들과 청년 단체들이 다시 활력을 얻으며 재형성됐습니다.

아웅산 수치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그녀의 집 앞에서 대중 포럼을 열기 시작했고 5천 명에서 1만 명의 사람들이 참석하곤 했습니다. 이런 일은 엄청난 위협 속에서 벌어진 것이었습니다.
1988년 운동 세대의 학생들과 활동가들이 이러한 모임들에서 다시 만났고 새로운 학생들이 운동에 가세했습니다.

이러한 모임들을 녹음한 테이프가 전국에 반포됐습니다. 운동에 가담한 사람들은 역사와 다른 투쟁들에서 배우기 위해 그들 자신의 사설 도서관들을 개설했습니다.

버마 사람들은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는 반자본주의 시위들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대부분의 버마 사람들은 그런 시위들에 대해 알지 못 할 것입니다. 인구의 80퍼센트 가량이 농민인데다 이들은 대체로 문맹입니다. 그리고 언론은 국가의 통제를 받습니다.

지식인들과 활동가들은 그러한 시위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웅산 수치는 WTO나 반자본주의 운동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제 생각에 아웅산 수치는 기업주들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려 하는 듯 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기업주들이 독재 정부 아래에서 버마를 수탈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버마에는 세계화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또 어떤 폐해를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한 자각이 없습니다.

제 생각에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기업들이 이득을 챙길 수 있는지에 대해 다소 순진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다국적 기업들은 이런 상황을 매우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운동 내의 활동가들은 다른 나라들의 투쟁에서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그들은 본받을 만한 모델들을 찾고 있습니다. 예컨대,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네시아, 동티모르, 세르비아, 필리핀 등이 그렇습니다.

현재 정부는 아웅산 수치와 대화하라는 커다란 국제적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아웅산 수치와의 협상은 지난해 10월에 시작됐습니다. 그러나 논의 내용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아웅산 수치가 완전한 민주주의에 미치지 못 하는 [타협], 아마도 권력 분점이나 5년 동안의 권력 이양 기간 같은 것을 수용할 태세가 돼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결국 운동이 승리를 거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기회가 생긴 이상 사람들은 행동에 나설 것입니다. 제가 이 책을 쓴 것은 [버마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알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평범한 사람들이 군사독재 아래 겪는 경험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길 원했습니다.

저는 어떻게 군부가 사람들의 행동을 제약하는지, 그러나 어떻게 매번 저항이 벌어지는지를 설명하고 싶었습니다. 여러분이 그것을 직접 볼 수는 없더라도 말입니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