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누구의 ‘무법지대’인가

지난 10월 17일 나는 SBS 〈뉴스추적〉에서 방영한 “외국인 1백만 시대, 그들만의 ‘무법지대’”(이하 ‘무법지대’)를 보다가 피가 솟구치고 먹은 밥알이 곤두서는 분노를 느꼈다.

“외국인 범죄의 실태를 고발”한다며 유난히 이주노동자를 부각해 범죄자 취급했다. “토막살인 후 시체를 분리유기한 중국인 노동자”, “성폭행 후 결혼으로 비자 받으려는 외국인 노동자” 등등.

‘외국인노동자대책시민연대’ 간사라는 자는 인터뷰에서 “서남아시아 사람들은 여성인권 개념이 없는 이슬람 나라 [출신]”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무식한 단체는 도대체 어떤 곳인지 궁금해 검색해 봤더니, 불법체류자 신고를 대행해 주는 끔찍한 우익 단체였다.

또, ‘반(反)불법체류자 카페’ 회원이라는 자는 “[미등록 이주노동자는] 무조건 한국 여성을 임신시켜 영주권을 얻는 것이 지침”이라거나 “외국인들이 뒤에 따라오면 칼로 찔러버릴 것 같아 무섭다”는 등 역겨운 외국인 혐오증을 공공연히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과 동남아 출신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이 모두 잠재적 범죄자인 양 말하는 것은 끔찍한 왜곡이고 거짓이다. 국내 성인 인구 10만 명당 범죄자수(5천1백34명)와 비교하면 동남아 이주민 10만 명당 범죄자 수는 6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외국인 범죄의 실태와 전망〉,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오히려 이주노동자들은 불안정한 신분 때문에 일상적으로 매우 위축돼 살아가는 처지다. 임금을 못 받는 일은 비일비재하고, 여성 이주노동자들은 강간을 당하고도 신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 진정으로 ‘무법지대’를 만드는 자들이 누구인가. 마취총, 그물총, 전기충격기 등 불법 도구를 사용해 보호명령서도 없이 불법 연행하고, 감옥보다 못한 ‘보호소’에 불법 구금해 태워 죽이는 노무현 정부야말로 전국을 ‘무법지대’로 만들고 있다.

경제위기와 양극화로 인한 실업과 범죄율 증가가 마치 이주노동자들 때문인 양 호도하며 한국노동자와 이주노동자를 이간질하는 비열함은 노무현 정부가 수년간 써 온 수법이다. SBS가 정직하다면 “노무현 정부 4년, 그들만의 ‘무법지대’”라는 진실을 보여 줘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