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삼성 제국’에 맞선 투쟁을 확대하라

김용철 변호사의 추가 기자회견은 ‘삼성 제국’의 상상을 초월하는 불법·비리를 다시 드러냈다. 아직 모든 것을 밝힌 게 아니라는데도 말이다.

심지어 삼성전략기획실 사장 김인주는 계열사 비자금 자료를 빼낸 삼성 직원 강부찬을 “죽여 버릴까” 하고 진지하게 모색하기도 했다. 게다가 삼성은 참여연대 소속 변호사들의 ‘인맥지도’까지 만들어 ‘관리’를 시도했다. 범죄를 덮으려 또다른 범죄를 저지르는 ‘범죄 돌려막기’를 자행해 온 것이다.

‘삼성 제국’은 “노동자의 피눈물”로 지어졌다. 이건희는 “비자금이라는 검은 돈을 만들기 위해서 노동자들을 탄압했다. 사회복지에 돌아가야 할 이윤에다 빨대를 대서 착복하고 [그] 부스러기로 국가의 인재를 포섭·오염시킨 것이다.”(사제단 김인국 신부)

‘삼성 제국’의 노동자 탄압은 실로 조지 오웰의 《1984》를 떠올리게 한다. 삼성전자에서 퇴사한 한 노동자는 “사원들이 목에 걸고 다니는 사원증 케이스에 무선송출기가 붙어 있어 사원들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고 폭로했다.

또, 삼성 한 간부가 폭로한 것을 보면, 회사 안 컴퓨터에서 “〈한겨레〉〈오마이뉴스〉에 접근을 시도하면 ‘불법사이트’라고 경고하는 문구가 바로 뜬다.”

이런 삼성의 범죄와 비리에 대한 분노 때문에 삼성 특검법에 찬성하는 국민이 70퍼센트가 넘었다. 애초에 한나라당과 통합신당은 서로 상대방이 수용하지 못할 내용을 특검법에 집어넣으며 법안을 좌초시키려 했다. 저들의 이런 꼼수가 각 당이 제기한 내용을 모두 포함해 삼성 관련 의혹을 모두 망라하는 특검법을 만들어 냈다. 결국 저들은 여론의 눈을 의식해 울며 겨자 먹듯 특검법을 통과시켜야 했다. 뒤늦게 한나라당이 제동을 걸려 했지만 대세를 거스르진 못했다. 검찰도 이건희와 이학수 등을 출국금지시켜야만 했다.

그래서 재벌과 그들의 언론은 화가 나 미쳐 날뛰고 있다. 삼성의 한 임원은 “우리를 건드리면 국가 경제가 위험하다”고 협박했다. 주류 언론들은 “좌파 일각에서 제기하는 삼성 죽이기의 굿판에 특검이 이용돼서는 안 된다”(〈동아일보〉), “경영위기 오면 ‘제2의 IMF’”(〈파이낸셜뉴스〉) 운운하며 협박하고 있다.

그물망

삼성의 최고 우등 ‘장학생’ 노무현은 마지못해 특검을 수용해야만 했다. 특검 거부 때문에 사태가 더 험악하게 발전할 것이 두려웠던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특검이 “굉장히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시사IN〉 안은주 기자는 현 정부 관료가 삼성 관계자와 함께 찾아와 김용철 변호사 특집 기획을 ‘중재’하려 했다고 폭로했다. 최근 MBC 〈뉴스후〉는 “참여정부”라는 이름도 삼성구조본의 작품이며 노무현 정부 하에서 삼성에 비우호적인 인물들은 체계적으로 ‘팽’ 당했다는 것을 심층 취재해 고발했다.

지배자들은 삼성 특검이 자칫 판도라의 상자를 열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에 떨고 있다.

범여권은 특검 통과에 합의해 놓고도 “뒷감당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좌불안석이다.

이명박 캠프의 “핵심 경제 브레인”인 전 우리은행장 황영기도 도마에 올랐다. 그는 최근 심상정 의원이 폭로한 삼성의 우리은행 계좌 불법 추적 사건 당시 우리은행장이었다.
이회창은 특검이 ‘차떼기 잔금’ 조사로 번질까 봐 전전긍긍이다. 한나라당, 범여권, 사법부, 재경부, 금감원, 국세청, 언론사 등 한국 사회 주류 세력 모두가 삼성의 그물망에서 자유롭지 않다.

그래서 사제단 김인국 신부는 삼성 비자금 사건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면 “무정부 상태”가 될 지경이라고 한탄했다.

‘삼성 제국’에 맞서 정의를 세우는 투쟁은 특검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특검 추천권자는 김용철 변호사를 징계하겠다던 대한변협이고, 거부권 운운하던 노무현이 특검 임명권자다. 게다가 한나라당과 범여권의 정략적 이해관계 때문에 대선 이후 특검의 본질이 흐려질 가능성도 있다.

대중 투쟁의 압력만이 진실을 밝히고 정의를 세우는 진정한 동력일 것이다. 오는 12월 1일 2차 범국민행동의날은 삼성에 맞선 투쟁을 확대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한국 사회에서 유일하게 삼성재벌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있는 정치세력”(〈한국일보〉 논설위원 고종석)인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의 대선 도전도 ‘삼성 제국’에 맞선 저항을 고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