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누더기가 된 한국노총의 ‘대선 정책연대’

한국노총 이용득 지도부가 추진해 온 ‘대선 정책연대’ 투표가 결국 누더기가 되고 있다.

한국노총 노동자대회에서 서로 자신이 노동자 이익을 대변하는 후보라며 역겨운 연설을 토해낸 자들이 정략적 본색을 드러냈다. 이회창과 정동영은 한국노총 조합원 투표 시기를 BBK 수사 발표 시점 이후로 미루지 않으면 정책연대 후보에서 빠지겠다고 협박했고, 이명박은 정반대로 “투표일이 5일 이후로 연기되면 정책연대 후보에서 빠지겠다”고 몽니를 부렸다.

결국 한국노총 지도부가 1일부터 투표를 강행함으로써, 한국노총 조합원들은 사실상 이명박에 대한 찬반 여부만 답해야 하는 황당한 선택을 강요받는 셈이 됐다.

애초 한국노총 지도부가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를 정책연대 대상에서 제외했을 때부터 ‘대선 정책연대’는 반노동자 후보들 중에서 친노동자 후보를 고르라는 ‘보물 없는 보물찾기’였다. 한국노총 지도부는 지난해부터 노동자들의 대의를 배신하고 비정규직 악법과 노사관계로드맵 ‘야합’ 등 정부와 기업주 단체들과의 협조에 매달려 왔다.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가 이러한 한국노총 지도부를 비판한 것은 전적으로 옳았다.

그러나 한국노총 지도부는 자신들의 배신적 과오를 반성하기는커녕 정책연대 포함 여부를 볼모로 민주노동당 대표의 사과를 강요했고, 나중에는 민주노동당이 정책연대 답변서를 보내지 않은 것을 이유로 권영길 후보를 정책연대 대상에서 제외했다. 반면 이회창도 답변서를 보내지 않았지만 정책연대 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한국노총 지도부는 노골적으로 반노동자 후보들을 두둔하기에 바빴다.

그러다가 반노동자 후보들이 노동자 이익에는 관심없다는 본색을 드러내고 정책연대 대상에서 빠지자 한국노총 지도부는 닭 쫓던 개 지붕쳐다 보는 격이 돼 버렸다. 경쟁자들이 빠진 상태에서 아쉬울 것이 없는 이명박은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공약 발표를 2주가 넘게 미루는 등 노동자 이익에 무관심하다는 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번 에피소드는 한국노총 지도부가 이전부터 추구해 왔던 기성 정당과의 연대가 파산했음을 입증하고 있다. 이런 기만적인 투표는 한국노총 조합원들의 진정한 민심을 대변하지도 않을 것이고, 결국 이명박 지지를 위한 이용득 지도부의 야합과 꼼수였다는 비판이 타당성을 얻을 것이다.

반면 한국노총 조합원들 사이에서 민주노동당 지지 1만 인 선언운동이 건설되고 있다는 소식은 희망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