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지금이야말로 이라크 전쟁을중단시켜야 할 때다

지금이야말로 이라크 전쟁을중단시켜야 할 때다

[편집자 주] 스콧 리터는 1990년대 미국의 대 이라크 작전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한 미국 공화당원이다. 그러나 그는 최근 영국 하원의원들의 모임에서 부시가 계획하고 있는 새로운 이라크 전쟁이 정당하지 않다는 연설을 했다. 이 글은 그의 연설문을 편집한 것이다.

미국에서 우리는 “친구가 음주운전 하지 못하게 말려라.” 하고 말합니다. 미국 대외 정책을 조종하는 사람들 중에 술 취한 자들이 있습니다. 미국의 친구들이 들고일어나 이 미치광이들을 중단시키고 미국을 전쟁으로 몰아가고 있는 자동차 열쇠를 빼앗아야 합니다.

저는 지난번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조지 W 부시에게 투표한 공화당 정회원입니다. 저는 이라크 민중의 친구로서 여기 온 것은 아닙니다. 저는 1991년부터 1998년까지 이라크에서 무기 사찰 활동을 했습니다. 제가 그 곳에서 근무한 것은 이라크에 우호적이어서가 아니라 이라크를 무장 해제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저는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 우리 조국을 걱정하는 미국 시민으로서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죽음과 파괴를 향한 그 길은 여러분이 지금껏 본 적 없는 전쟁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미국은 세계 역사상 가장 잘 훈련되고, 가장 탁월한 지도부가 이끄는, 가장 잘 무장한 군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군대는 인류 역사상 가장 효과적인 살인 기구입니다. 이라크는 완전히 파괴될 것입니다. 저는 해병대에서 12년을 복무한 예비역 군인입니다. 저는 제2차 걸프전에서 이라크를 상대로 싸웠습니다.

우리가 전쟁을 말할 때, 전쟁이란 죽음과 파괴를 뜻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해 둡시다. 전쟁터에서 총알이 빗발칠 때, 영화에 나오는 배경 음악 따위는 들리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적군을 죽이지 못하면 여러분이 죽습니다. 그것이 전쟁입니다. 좋은 전쟁 따위는 없습니다. 정당한 전쟁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이라크가 현재 대량 살상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저는 전쟁에 찬성하는 서명란에 가장 먼저 서명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담 후세인은 불량 국가를 이끄는 못된 지도자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라크가 대량 살상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저는 여러분이나 토니 블레어, 조지 W 부시와 같은 편에 설 것입니다. 저는 1998년 12월부터 이라크에 무기 사찰단이 없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기 사찰단이 없으면 이라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1998년 12월에 무기 사찰단이 화학·생물학·핵무기 제조에 이용할 수 있는 공장들을 파괴했습니다. 그 공장들은 사라져 버렸습니다.

우리는 역사상 가장 엄격한 통제와 감시를 통해 이라크가 대량 살상 무기 제조 능력을 회복할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모든 것을 책임지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라크에서, 예컨대 대량의 액체 탄저균을 생산하던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음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곳을 1996년에 폭파했습니다. 액체 탄저균은 이상적인 저장 조건에서조차 3년 이상 보존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록 이라크가 우리에게 무언가를 숨겼다고 해도 그것은 더 이상 남아있지 않을 것입니다.

1998년 12월에 우리는 이라크가 대량 살상 무기를 제조하고 보존할 능력을 거의 제로 수준으로 끌어내렸습니다. 생화학 무기는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갖춘 산업 시설에서 제조해야 합니다. 이라크가 그런 시설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해야 했을 것입니다.

저는 이라크에 대한 경제 제재가 고운 가루나 액체를 걸러내는 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세계 최고의 첩보원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만일 이라크가 그런 장비를 얻으려고 노력한다면 우리에게 들킬 것입니다. 장비를 얻어서 생화학 또는 핵무기 공장을 재건하기 위해 노력한다 해도 우리에게 들킬 것입니다.

영국 총리나 미국 대통령이 [이라크가 대량 살상 무기를 보유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증빙 서류가 있다고 말하면 그 서류를 보여 달라고 요구하십시오. 부시 행정부는 이라크와 전쟁을 하고 싶어 안달이 났습니다. 그들은 대 이라크 전쟁을 정당화할 증거라면 뭐든지 찾아내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믿을 만한 정보를 하나라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내일 모든 미국 일간지 1면을 장식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라크와 전쟁을 해야 하는 이유가 이라크가 국가 안보를 위협하기 때문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우리는 이라크가 대량 살상 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알카에다나 테러리즘과 연계를 맺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첫째, 이라크에는 대량 살상 무기가 없습니다. 둘째, 사담 후세인을 9·11 테러나 반 서방 테러 조직들과 연관지을 수 없습니다. 셋째, 사담 후세인이 대량 살상 무기를 확산시켰다는 어떤 기록도 없습니다.

만일 이것[이라크 전쟁]이 국가 안보를 위한 것이 아니라면 우리가 전쟁을 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미국 내 정치에 관한 문제입니다. 지금 워싱턴에 있는 행정부는 클린턴 행정부가 대변한 모든 것을 본능적으로 증오하고, 당연히 클린턴이 단호하게 이라크에 맞서 싸우려 하지 않은 것도 미워합니다.

그들은 이라크 정권 교체를 신봉하는 이데올로기를 개발하고 일방주의적 대외 정책을 추진하는 데 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일방주의적 대외 정책이란 미국 외의 세계 각국, UN, 국제법 따위는 우리에게 필요 없다는 태도입니다. 그들은 “우리는 미국이기 때문에 그렇게 할 것이다.” 하고 말합니다. 즉, 우리는 유일 초강대국이며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정책이 돼 버렸습니다. 이 정책은 신보수주의 이데올로기의 일부입니다. 저는 비애국적이고 국가의 적이라는 혐의로 고소당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12년 동안 해병대에 복무하면서 훈장도 받은 예비역 군인이며 일생을 조국에 바쳤습니다. 저는 제가 뽑은 대표자들이 제 이름을 걸고 하는 일들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 헌법적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대 이라크 전쟁을 감행한다면, 우리는 오사마 빈 라덴과 그 동료들이 주장한 내용을 더욱 강화해 줄 뿐입니다. 그들은 9·11 테러가 서방과 이슬람 간의 문명 충돌을 알리는 일제 사격의 서막이라고 말했습니다. 대다수의 무슬림들은 이런 주장에 반대했습니다. 그들은 “그건 아니다, 오사마. 당신은 우리를 대변하지 않아.” 하고 말했습니다. 만약 우리가 사담 후세인을 교체했다고 칩시다. 그러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저는 설마 미국이 오랫동안 이라크를 점령하려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미국이 이라크에서 철수하면 우리가 세운 정부는 붕괴할 것이고, 이슬람 근본주의 정부가 들어설 것입니다. 많은 중동 국가의 국민들은 점점 더 반정부 성향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터키, 이집트에서 도미노 효과를 보게 될 것이고 결국 오사마 빈 라덴이 승리할 것입니다. 이라크 침공은 9월 11일 미국을 공격한 자들에게 정당성을 부여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대 이라크 전쟁을 진전시키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2만 명의 해병대가 이르면 올해 10월 초에 있을 대규모 지상전에 참가하기 위해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보잉사의 스마트탄 납품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르면 10월 초에 전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 이라크 전쟁을 위해서 일단 군대를 파병하고 경제적·군사적·정치적 자원을 투입하기 시작하면 전쟁은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지금이야말로 대 이라크 전쟁을 중단시켜야 할 때입니다.

영국에 사는 여러분이 블레어 정부의 정책을 바꿀 수 있다면 여러분은 엄청난 승리를 거두는 것이고 그것은 미국 국민들을 자극할 것입니다.

많은 미국인들은 이 전쟁을 중단시키는 데 무기력하다고 느낍니다. 그들에겐 사례가 필요합니다. 저는 영국인들에게 그런 모범을 만들어 미국인들을 이끌어 달라고 호소합니다. 이 전쟁을 중단시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