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여성 차별 강화할 남교사 할당제 반대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서울지역 초등학교의 여교사 비율이 83퍼센트에 이르자 성비 불균형 문제를 제기하며 남교사 할당제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남교사 할당제 지지자들은 교사의 성비 불균형이 초등학생들의 성 역할 사회화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지난 십여 년간 유치원·초등학교에서 여교사의 비율이 압도적인 상황에서도 ‘남학생의 여성화’ 같은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성 차별적이고 획일적인 성 역할 모델에 기초한 교육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교직의 여성화’는 세계적 현상이다. 우리 나라 초등학교·중학교 여교사 비율은 OECD 평균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다.

많은 여성들이 교사가 되려 하는 이유는 교사가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질 좋은 일자리이기 때문이다. 대개 여성은 비정규직이거나(70퍼센트) 형편없는 임금을 받는다. 또, 출산·육아 때문에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기 힘들다.

반면, 남성들은 교사 외에도 괜찮은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여성들보다 상대적으로 많다. 이 때문에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교직에 매력을 덜 느낀다(2003년 노동부 조사).

교직에서도 남녀가 평등한 것은 아니다. 고등교육으로 갈수록 여교사의 비율은 급격히 떨어져 대학교 여교수의 비율은 19.3퍼센트밖에 안 된다. 초등학교에서도 높은 직위로 갈수록 여성의 비율은 급격히 낮아진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차별받는 집단을 배려해 주려는 할당제의 본래 취지에 비춰 볼 때, 남교사 할당제는 의의가 없다. 이미 체계적으로 차별받고 있는 여성들의 교직 진출을 제한하는 역효과만 낳을 것이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