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광우병, 괴담 아니라 진실”“촛불집회는 사주한 결과 아니라 민심이다”:
미친 소 막기 위해 시민ㆍ사회단체들 총결집

5월 6일 ‘광우병 위험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이하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출범했다. 여기에 무려 1천5백여 개의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인터넷 모임이 참가했다. 이날 여의도에서 촛불집회를 연 ‘2MB탄핵투쟁연대’ 카페 대표도 앞으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와 함께 청계광장 촛불집회에 참가하겠다는 의견을 전해 왔다.

이토록 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이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 참가한 것은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엄청난 대중적 공분을 반영한 것이다.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연일 거리에서 2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촛불을 들고 강력한 시민행동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의 개최 배경이라고 밝혔다.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실장은 이에 공감하며 이제 “시민·사회단체들이 촛불집회를 책임 있게 주최하고 국민들의 정당한 목소리를 지켜 내야 한다”고 말했다.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4대 요구사항으로 광우병 위험 쇠고기 수입 무효화 및 재협상, 협상책임자 파면, 이명박 책임 표명 및 대국민 사과, 특별법 제정을 확정했다. 또, 지속적인 촛불문화제를 열고, 항운노조·운수노조와 협력해 미국산 쇠고기 하역과 유통을 봉쇄하겠다는 등의 행동계획도 발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네티즌,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국회의원 등 각계의 발언은 모두 ‘민심’을 전하는 절절한 목소리였다. 강기갑 의원은 이번 협상은 “엉망진창 황당무계 협상”이니 “죽을 각오로 싸워서 어떤 일이 있어도 무효화시켜 내야 한다”며 협상 저지를 강력히 호소했다.

네티즌을 대표해 발언한 ‘정책반대시위연대’ 카페 안누리 운영자는 “경찰이 [탄압의 빌미로 삼기 위해] 문화제가 아니었다고 주장하는데, 이명박 3행시[낭송]는 시[낭송]도 아니냐”며 재치 있게 따져 물었다.

민주노총이 주도적으로 나서야

민예총 임진택 부위원장은 “평소 사회 문제엔 관심도 없던 내 딸이 며칠 전 집회에 갔다 와서 나한테 이후 일정을 알려 주더라. 그럼 나는 내 딸한테 사주를 받아서 이 자리에 나온 것 아니냐”라며 사주 운운하는 정부의 논리를 꼬집었다.

문화연대 김정명신 공동대표의 말처럼, 청계천에 그 많은 청소년이 모인 것은 “석차별 우열반을 하게 되고, 0교시 해야 되고, 야자까지 해야 되는데 그 많은 차별과 냉대 속에서 살아갈 길이 막막해 빚어진 울분이 한데 어우러진 결과” 때문이다.

민언련 김유진 사무처장은 “조선일보가 사설에서 [통합민주당은 협상 무효화에서] 발 빼서 대충 뭉개고 가라고 했다. 만약 이렇게 하면 민주당은 미래 세대들한테 철저하게 버림받아서 아마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은 “광우병 쇠고기 반드시 막아 내야 하고 민주노총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정부가 배후가 있다면서 공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뒤에서 조용히 참가하겠다”고 한 것은 아쉽다.

촛불시위의 바통을 이어받아 노동자들이 나서야 투쟁은 더 강력해지고 확산될 수 있다. 최근의 대중시위에 조직 노동자들의 투쟁이 더해져 미친 소 수입을 멈출 수 있다면 민주노총은 가장 존경받는 사회 세력이 될 것이다. 민주노총은 더 적극적·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