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조류 인플루엔자:
이명박 정부가 재앙을 키우고 있다

불과 한 달 만에 조류 인플루엔자가 전국으로 확산됐다. 전북 김제에서 처음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는 이제 전남, 경기, 충남을 찍고 경북, 강원도로 확산되더니 결국 서울에 도착했다. 어린이대공원과 서울대공원 일부가 폐쇄됐다.

이번에 조류 인플루엔자가 처음 발생한 경로가 무엇이든 급속한 확산의 책임은 이명박 정부에 있다. 정부는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 초기 “날씨가 따뜻해졌기 때문에 조류 인플루엔자가 확산될 가능성이 낮다”며 반경 3킬로미터 살처분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 경북 영천에서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사실을 3일 동안 숨겼고, 영천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이 확인된 뒤 하루가 지나도록 일부 지역 도로에서는 차량 통제초소가 설치되지도 않았다.

정부의 보상도 형편없는 수준이다. 3년 전에 정한 보상 금액을 농민들에게 지급하고 있는데, 그 사이 사료 값은 60퍼센트나 올랐다. 형편없는 보상 때문에 일부 농민들은 살처분 전에 병든 닭과 오리를 빼돌려 팔았고 이것이 조류 인플루엔자의 확산을 촉진시켰다.

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현재까지 조류 인플루엔자가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은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키고 있다는 주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동남아시아처럼 조류 인플루엔자가 1년 내내 발생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고, 사람에게로의 전염 위험성도 커지고 있다. 이미 살처분 작업에 참가했던 현역 군인이 고열과 기침으로 입원했고, 몸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항체 양성 반응이 나왔다. 정부는 조류 인플루엔자가 아니었다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지만, 많은 사람들은 대재앙으로 한 발 더 다가간 듯한 공포를 느꼈을 것이다.

이명박 정부가 조지 부시와 시시덕거리며 아프가니스탄 경찰 파견, 광우병 쇠고기 수입, 한미FTA 비준 등에 정신이 팔려 있던 지난 한 달여 동안 무시무시한 바이러스는 그 힘을 더 키워 수천만 명이 밀집해 살고 있는 수도권에 진입했다.

수도권

각종 연구들은 조류 인플루엔자의 ‘인체 간 전염’ 가능성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리고 세계보건기구는 이렇게 되면 전 세계적으로 약 5천만 명이 사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부 학자들은 이 수치도 희망사항에 불과하다며 실제 H5N1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사망률을 대입하면 10억 명 이상이 사망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1918년 전 세계에서 5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강력한 인플루엔자가 다시 한번 우리 앞에 끔찍한 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는 것이다.

정부는 조류 인플루엔자의 인체 감염 초기에 사용할 치료제(타미플루)를 인구 대비 3퍼센트도 안 되는 분량만 확보해 놓고 있다. 지금 당장 타미플루 생산에 나서야 한다. 제약회사의 돈벌이를 보호하는 특허권을 무력화하는 ‘강제실시권’을 발동해서라도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