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중국 지진:
‘공산당을 중심으로 총단결’?

중국 쓰촨에서 발생한 지진은 지금까지 7만 명 가까이 죽고 수백만 명이 이재민이 된 대참사였다. 언론들은 대체로 중국 정부의 지진 대처를 호의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막대한 사상자가 발생한 것이 단순히 자연재해 때문이 아니라 중국 정부의 책임임을 보여 주는 증거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고, 일부 중국인들은 이에 항의하고 있다.

먼저, 정부는 쓰촨에서 지진 발생 가능성과 그 파괴적 영향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청두 대학교 교수의 논문에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지금까지 총 7천 동의 학교 건물이 주저앉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는 총 몇 명의 학생이 죽었는지 아직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부실 공사에 책임이 있는 자를 찾아 처벌하겠다는 정부의 말을 그대로 믿는 사람은 드물다.

분노한 일부 학부모들은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멘주(綿竹) 시에서는 5월 24일 학부모 수백 명이 학부모들이 자녀의 영정을 들고 항의 시위를 벌인 데 이어 25일에도 고속도로를 점거한 채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부실 공사

지방 관리들은 고질병인 부패 행위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홍콩에서 발행되는 〈명보〉의 보도를 보면, 5월 21일 더양(德陽) 시 뤄장(羅江) 현에서 몇몇 주민들은 군용 화물트럭이 한 상점에 구호물품을 판매하는 것을 목격했다. 격분한 주민들은 관리와 경찰 들을 구타하고 경찰 차량까지 부쉈다.

이재민들은 천막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데, 청두 시내 시장에서는 ‘구호 전용’이라고 쓰인 천막이 버젓이 팔리고 있기도 하다.

중앙정부는 사람들의 분노를 무마하려고 당 기율위원회를 현지에 파견했다. 그러나 지방 관리들의 부정부패는 중앙정부가 만든 괴물이다. 덩샤오핑 자신이 “부자가 되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고 말하지 않았던가. 지방 관리들은 자본가처럼 행동하라고 요구받았고 스스로 자본가가 됐다. 성인군자가 되라고 염불을 외운들 소용없을 것이다.

중앙정부는 지진 사태가 공산당을 중심으로 대중을 단결시키는 기회가 되기를 바랐겠지만 사실 언제든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분노의 씨앗이 뿌려졌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