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재협상은 없다”는 이명박에 맞서 모이자 6ㆍ10

5월 31일 우리가 청와대 턱밑까지 가 “이명박 퇴진”을 외친 것은 이명박을 벌벌 떨게 만들었다. 이명박은 물대포와 경찰특공대를 동원한 야만적 진압과 이틀간 3백여 명 싹쓸이 연행으로 겨우 한숨을 돌렸다.

그러나 이런 폭력 탄압에 분노해 “독재 타도”를 외치며 더욱 무섭게 타오르는 촛불 앞에 이명박의 친구들도 뒷걸음질쳤다. 한나라당 일부와 〈조선일보〉조차 “재협상” 목소리를 냈다. 취임 1백일을 조금 지난 이명박의 지지율은 고작 16퍼센트에 불과하다. 이런 “절체절명의 위기”(한나라당 한 의원) 속에서 이명박은 또 ‘장관 고시 관보 개제 유보와 미국에 수출 제한 요구’라는 꼼수를 들고 나왔다. 잔머리만 굴리며 사기치는 것에 도가 튼 이명박이 또 시간벌기용 꼼수를 썼던 것이다. 그러면서 “촛불집회 참가자 수가 줄어들고 있다”며 헛물만 켰다.

하지만 쇠고기 수출·수입 장사꾼들의 ‘자율’에 국민의 생명을 내맡긴다는 꼼수는 역시 촛불에 기름을 부었을 뿐이다. 촛불은 더 커졌고, 대학생들의 동맹휴업도 번져갔다. 6월 4일 재보선에서도 한나라당은 참패했다.

머리

팔짱만 끼고 있던 한국노총마저 투쟁에 결합하기 시작했고 무엇보다 민주노총이 6월 10일부터 파업 찬반 투표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이명박 퇴진을 가능케할 사회 세력(조직 노동자)과 수단(파업)이 본격 등장한 것이다. 민주노총의 파업 찬반 투표는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돼야 하고, 시급히 강력한 파업이 시작돼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도 2MB는 용량의 한계만 드러내고 있다. 시청 광장에 HID를 사칭한 깡패들을 풀어 집회를 방해하는 추잡한 짓을 하더니 이젠 아예 “재협상은 없다”고 선언해 버렸다. 한 누리꾼은 “이런 양아치가 대통령이란게 참을 수 없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일부 장관과 청와대 비서진을 교체한다는 ‘쇄신안’도 도마뱀 꼬리자르기일 뿐이다. 국민들은 꼬리가 아니라 머리(이명박)를 자르고 싶어 한다. 대운하, 민영화 등이 터질 때마다 촛불을 들고 나오기보다 이런 문제들의 원인을 이번 기회에 반드시 도려내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