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폭력/청와대 진격 논란 :
대중 행동의 힘을 모아 청와대로

최근 시위에서 쇠파이프가 등장하자 정부는 “법과 질서를 지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담화문을 발표하며 시위대를 비난하고 나섰다. 이는 극소수의 돌출적 행동을 빌미로 시위를 공격하고 6월 10일 행동을 위축시키려는 시도다.

그러나 정부는 시위대의 ‘폭력’을 문제 삼을 자격이 없다. 87항쟁 당시 박종철 열사의 죽음이 보여 주듯이 국가야말로 조직된 폭력 집단이다. 이번에도 물대포와 소화기, 방패, 곤봉을 동원해 비무장한 사람들을 짓밟고 시위대에 침을 뱉고 욕설을 하며 먼저 흥분시킨 것은 바로 경찰이었다. 14살짜리 청소년이 경찰 방패에 머리가 찢어졌고, 머리·눈·손 등이 찢어져 병원에 실려 간 사람들도 한둘이 아니다.

무엇보다 폭력의 근원은 바로 한 달 동안 사기만 치며 대중의 절박한 요구를 묵살해 사람들의 분노에 기름을 부은 이명박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경찰 버스를 넘어서 원흉의 근거지인 청와대로 가고 싶은 심정을 가질 만하다.

그럼에도 소수의 조급한 폭력 사용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는 없다. 조직적인 국가 폭력 앞에서 소수가 전경 개인을 폭행하거나 개인적으로 경찰 버스를 부순다고 해서 청와대로 가는 길이 뚫릴 리도 없고, 이명박을 무릎 꿇릴 수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는 경찰 첩자(프락치)들이 스며들어 일부러 폭력을 조장하고 정부와 조중동이 시위의 폭력성을 과장해 문제를 호도하기도 더 쉽다.

그렇다고 ‘비폭력 무저항’으로 일관하자는 것도 대안이 될 수는 없다. 분노의 초점이 이명박으로 모이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로 나가자는 주장은 정당하고 필요하다. 경찰이 우리의 정당한 청와대 진출을 막고 계속해서 폭력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시위대의 방어적 물리력 사용은 필요악이다.

필요악

단, 개인적인 방식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물리력을 사용해야만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충분한 수의 경험 있고 단련된 사람들이 적절한 도구를 사용해 경찰들에 대처하고 이를 거대한 시위대열이 뒷받침해 준다면 우리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찰을 물러서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조차 충분한 대중적 힘이 뒷받침될 때에만 비로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애초에 청계광장 주변을 원천봉쇄했던 경찰이 며칠 뒤에는 세종로 사거리와 청와대 턱밑까지 진출하는 시위대를 함부로 막을 수 없었던 것도 경찰의 예상을 뛰어넘는 시위의 급격한 양적 성장 때문이었다. 거대한 시위 규모는 전경들의 사기저하를 낳아 전투력을 떨어지게 만드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만약 시위 규모가 1백만 명을 넘는 수준으로 도약한다면 청와대 진격이 공문구가 아닐 수 있다. 무엇보다 이런 가두 행진이 이윤에 타격을 줄 수 있는 노동자 파업과 결합한다면 이명박을 무너뜨릴 수 있는 결정적 힘으로 작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