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민주노총 총파업 선언 환영한다

너무나 반갑게도 민주노총 지도부는 6월 25일 저녁 회의에서 “관보 게재와 동시에 총파업에 돌입”을 결정했다. “운송 저지 투쟁과 함께 잔업 거부, 총회 등”으로 시작해 “그 수위를 점차로 높여 갈 것”이라고 했다.

이 결정은 지난 6월 19일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의 결의를 다시 확인한 것이자, 그 시각에 광화문에서 영웅적 투쟁을 벌이던 촛불시위대 소식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또, 회의장 앞에서 올바른 결정을 촉구하던 6명의 공무원, 지하철, 공공노조, 금속노조 조합원들의 목소리에 힘입은 것이기도 하다. 이 조합원들은 단호한 투쟁을 바란 수많은 민주노총 조합원과 시민 들의 염원을 대변했다.

노동자들이 강력한 파업으로 이명박 ‘재벌 천국’의 근간인 재벌의 이윤 활동을 마비시킨다면, 능히 이명박의 항복을 받아낼 수 있다.

〈중앙일보〉 칼럼니스트 송호근조차 “이명박 호가 막강 화력을 자랑하는 민주노총을 감당하기에는 아무래도 역부족”이라고 했다.

염원

이 투쟁의 승리는 조직 노동자들과 모든 서민들에게 희망을 안겨 줄 것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민주노총이 파업 결정을 실질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자동차 4사 노조를 중심으로 한 금속노조와 공공연맹 산하 노조들이 앞장서야 한다.

파업결정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쇄도하는 지금, 촛불 시민의 염원과 역사적 의무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가능한 곳부터 당장 파업에 돌입해야 한다. 1997년 노동법 개악 저지 총파업 때도 기아차에서 시작된 파업이 순식간에 들불처럼 번져간 바 있다.

산업현장 활동가들이 주동성을 발휘해 즉각적이고 더 과감한 파업 건설에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