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조중동 광고주 압박은 정당하다

조중동은 친일·친독재를 일삼으며 온갖 왜곡보도를 해 왔다. 이런 ‘언론계의 SRM’ 조중동에 맞선 운동이 구독 거부, 평생 절독을 넘어 “조중동 박멸을 위한 살충제”인 광고주 압박 운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조중동 수입의 80퍼센트를 차지하는 광고를 막으려고 민주 시민들이 광고주 압박 운동에 나서자 LG전자·아시아나항공 등 주요 기업이 광고를 중단하거나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광고가 50퍼센트 이상 크게 감소하면서 조중동은 지면도 줄여야 했다.

최근 〈시사IN〉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절반이 조중동 절독 운동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조선일보〉는 ‘가장 불신하는 매체’ 1위로 꼽혔다.

위기에 처한 조중동은 신경질적으로 반격에 나섰다. 〈조선일보〉는 자사 광고 거부 운동을 “사이버 테러”로 매도하고 있다. 〈동아일보〉도 광고 거부 운동을 “반사회적 범죄”라며 공격하고 있다.

‘조중동 프렌들리’ 정부와 한나라당도 조중동 구하기에 발벗고 나섰다. 법무부장관 김경환과 대검, 경찰청, 문광부, 방통위까지 나서 조중동 광고주 압박 운동을 탄압하고 있다. 경제 5단체도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영업 방해 중단 촉구 공문을 보냈다.

그러나 이런 탄압에도 조중동 광고주 압박 운동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조선일보〉가 ‘다음’에 폐쇄 요청을 한 인터넷 카페에는 순식간에 1만 명이 새로 회원으로 가입했다.

지난 며칠간의 거리 시위에서도 조중동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는 걷잡을 수 없이 폭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