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주경복 서울시 교육감 후보 인터뷰:
“‘미친 교육’을 막는 교육감이 되겠습니다”

오는 7월 30일에 처음으로 서울시 교육감을 시민들의 직접 투표로 선출한다. 이번에 당선하는 교육감은 서울의 교육 정책에 막대한 권한을 행사할 것이다. 이번 선거에 주경복 후보가 유일한 진보후보로 출사표를 던졌다. 주경복 후보는 건국대 교수로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민교협)’ 상임대표 를 지냈다. 민교협, 전교조 등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이명박 교육 정책에 맞서 ‘모두를 위한 교육’을 실현하겠다는 주경복 후보를 인터뷰했다.

이번 서울시 교육감 선거가 갖는 의의를 말씀해 주십시오.

이번 선거는 이명박 정권의 교육 정책을 심판하는 선거입니다. 이명박 정권은 취임 초부터 ‘어륀지’, 영어몰입교육 등을 얘기하며 국민들을 분노하게 했습니다. ‘4·15 규제 철폐 조치’로 말미암아 0교시·우열반, 촌지, 리베이트 등이 부활할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청소년들이 이명박의 ‘미친 교육’ 정책에 반대해 촛불을 들고 일어섰습니다. 촛불로 모인 상식의 힘이 이명박의 미친 교육 정책을 저지할 것입니다.

이명박 교육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명박은 학교를 전쟁터로 만들고 학생을 공부하는 기계로 만들려 합니다. 영어몰입교육, 자사고·특목고 증설 프로젝트 등은 모두 사교육을 살찌워 주는 정책입니다. 방과후 학교를 영리 단체와 연계하겠다는 정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숙형 공립학교·마이스터고 등을 늘리겠다는 교육 다양화 프로젝트 역시 속을 들여다보면 부자들만을 위한 귀족학교 만들기 시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교육 정책에 학생은 없고 학력과 경쟁만 있을 뿐입니다.

이명박 정부와 공정택 현 서울시 교육감에 맞선 주경복 후보님의 핵심 주장은 무엇인가요?

공정택 현 교육감은 이명박 정부의 교육 정책을 대부분 따르고 있습니다. ‘리틀 이명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교육의 배를 불리고 교육을 시장 원리에 내맡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0교시·우열반을 폐지하고 외고의 기능을 정상화할 것입니다. 이명박 정권의 미친 교육 정책을 막고, 교육의 공공성을 회복할 것입니다. 낙후지역에 대한 교육 예산 지원을 늘리고, 가난한 학생들을 위한 초중고 무상교육을 확대할 것입니다.

공공성을 등한시하다 보니 서울시 교육청은 지난 3년간 공공기관 청렴도 꼴찌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이윤만을 중시하는 이명박·공정택의 교육 정책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교육현장의 부패 고리를 끊어내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서울시 교육감 후보로서 촛불을 밝힌 청소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에 희망을 보여 줬습니다. 청소년들이 [‘미친교육’에] 저항하는 것은 당연하고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제가 당선한다면, 학생인권 조례를 제정하고 학생회 대표자들과 정기적인 만남을 갖는 등, 인권을 중시하고 청소년들과 소통하는 교육감이 되겠습니다. 다른 교육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