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재게재:
부토 암살 이후 심화하는 파키스탄의 위기

[편집자 주] 지난 20일, 파키스탄 수도 한복판에서 폭탄 테러가 있었다. 이는 부토 암살과 무샤라프 사임 이후 새로 집권한 대통령 자르다리의 친미 행보에 대한 경고로 보인다.
파키스탄은 아프가니스탄과 붙어있고, 그 접경지대에는 무장 저항세력들이 있기 때문에 ‘테러와의 전쟁’에서 미국이 중요하게 여기는 동맹이다. 미국의 이런 정책과 파키스탄 정부의 친미적 정책은 국민들의 반제국주의 정서와 마찰을 빚어 왔다. 파키스탄 국민들의 이런 정서는 무샤라프가 사임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구실을 했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현지의 저항 때문에 갈수록 점령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력한 미국 대선후보인 오바마가 아프가니스탄을 강조하는 데는 이런 맥락이 있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잘 이해하는 것이 앞으로를 위해 중요하다.
이 기사는 2007년 말 부토의 암살 이후 파키스탄의 위기가 증폭됐을 때 파키스탄에 거주하는 국제사회주의자 하룬 칼리드가 파키스탄의 위기를 설명한 것이다. 파키스탄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바란다.

베나지르 부토의 죽음이 무샤라프 정부의 통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무샤라프 정부는 부토 암살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는 시간이 갈수록 군대에 더 많이 의존해야 하는 처지입니다.

파키스탄의 네 개 주 중 두 개 주에 군대가 투입돼 있는 등 부토가 암살되기 전부터 파키스탄은 심각한 위기에 빠져 있었습니다. 북서변경 주와 발로치스탄 주에서는 군대와 다양한 종족·부족 집단들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그 중에는 군대와 국가 기구가 완전히 쫓겨난 곳도 있습니다.

미국은 무샤라프에게 탄압의 수위를 높이라고 주문했습니다. 특히, 아프가니스탄 서부에서 싸우는 탈레반에게 동정적인 파슈툰족이 있는 북서변경 주에서 말이죠.

베나지르 부토의 죽음은 그런 갈등을 더 악화시켰고, 파키스탄 군대는 이제 반정부 소요를 진압하기 위해 신드 주 ― 항구 도시 카라치가 있는 곳 ― 에서도 활동을 벌이기 시작했습니다.

무샤라프는 지난주 텔레비전에 출연해 총선이 열린 뒤에도 군대가 계속 주둔할 것이고, 어떤 종류의 시위도 금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무샤라프 정부는 [정치적으로] 매우 취약합니다. 파키스탄에서 그를 지지하는 집단은 별로 없습니다.

무샤라프가 선거를 연기한 주된 이유는 자신의 지지율이 추락하고, 정치 동맹들도 선거 운동을 벌일 처지가 못 되기 때문입니다. 무샤라프는 자리에서 쫓겨날 가능성이 큽니다.

다가온 총선은 파키스탄의 불안정을 진정시키기보다 악화시킬 것입니다.

주류 정당들 중 어느 누구도 신자유주의와 ‘테러와의 전쟁’이 초래한 위기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정치적 위기가 더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배계급은 갈수록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미국 지배계급은 베나지르 부토를 구원자로 내세우려 했지만, 지금은 뚜렷한 전략도 없이 혼란에 빠져 있습니다.

지배계급의 위기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운동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파키스탄 민주화 운동의 현 상황은 어떻습니까?

변호사 운동의 힘과 영향력은 지난해 무샤라프가 해임한 대법원장[초두리]의 복권을 요구하는 운동에서 절정에 도달했고, 많은 언론인과 시민사회 활동가와 학생 들로부터 지지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대규모 시위를 벌였고, 무샤라프 정부는 폭력적으로 시위대를 공격했습니다.

그러나 실망스럽게도 PPP 같은 주류 정당들이 이 운동과 함께하기를 거부했고, 무샤라프와 협상의 여지를 열어뒀습니다. 주류 정당들은 운동이 탄압받도록 내버려뒀습니다. 그래서 변호사 운동에 참가했던 거의 모든 변호사들이 체포됐습니다.

지난해 말 무샤라프가 계엄령을 철회하고 총선일을 선포한 뒤부터 변호사 운동은 후퇴하기 시작했습니다.

변호사 조직의 지도부는 운동을 지속하고 더 ‘정치화’해서 무샤라프의 사퇴를 요구하자는 쪽과 전문직 기구로서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자는 쪽으로 분열했습니다.

그러나 민주화 운동에 아주 역동적인 세력이 새로 참가했습니다. 바로 학생 운동입니다. 비록 아직 참가자 수가 많지는 않지만 말이죠. 학생 참가자들은 대부분 엘리트 대학교 출신이며, 자기 캠퍼스와 거리에서 항의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주류 정당에서 독립된 학생 운동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학생들 대부분이 무샤라프 정부에 대해 도덕적으로는 실망했지만, 무샤라프의 경제 정책은 나라에 득이 됐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서구와 유사한 민주주의 체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민주화 운동에서 노동계급은 매우 작은 역할만 했습니다. 최근 노동자 파업과 투쟁 수준이 다소 높아졌으나, 오랜 군부 탄압·사유화·실업·물가상승이 노동자들의 자신감에 나쁜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노동자들이 변호사들의 운동에 암묵적으로 지지를 보냈습니다. 이 운동이 돌파구를 열어줘 노동조합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열리기를 바랐던 것이죠. 만약 주류 야당의 지도자들이 대중에게 거리 시위를 호소했다면 노동자들도 행동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을 것이고, 무샤라프는 이미 자리에서 물러났을 것입니다.

서방 언론들은 베나지르 부토를 파키스탄의 구세주로 묘사하곤 했습니다. 파키스탄의 평범한 사람들은 부토를 어떻게 평가하고 암살의 배후로 누구를 지목하는지요?

부토는 엄청난 기대를 받았습니다. 특히 노동자와 빈민 들은 부토가 자신들의 경제적 고통을 해소해 주기를 바랐습니다.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노동자들의 임금이 깎이고 있고, 실업률도 매우 높습니다.

12년 동안 학교를 포함해 사유화가 진행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공서비스를 이용하기가 더 어려워졌고, 사유화 과정에서 수십만 명이 정리해고 됐습니다.

사람들은 부토가 민중을 위한 변화를 가져오기를 기대했습니다. 부토가 예전에 두 번 총리로 있는 동안 부패와 탐욕이 만연했을 뿐 아니라, 대기업들과 타협하고 그들이 원하는 정책을 폈지만 말입니다.

부토가 빈민들을 위해 행동할 것이라는 기대는 파키스탄인민당(PPP)의 기원과 연관이 있습니다. 1967년에 베나지르 부토의 아버지이자 당시 총리인 줄피카르 알리 부토가 PPP를 창당했을 때, 이 당의 구호는 “모두에게 옷·집·음식을”이었습니다.

줄피카르 부토는 1971년에 총리로 선출된 뒤, 사회주의를 말하고 자기 주위에 좌파 출신 장관들을 임명했습니다. 그러나 불과 몇 년 뒤에 줄피카르는 예전의 공약들을 어기고 사회주의자들을 PPP에서 축출했습니다.

지난해 파키스탄으로 복귀하면서 베나지르 부토는 과거 아버지 시대의 유산을 꺼내들었습니다. 베나지르 부토는 연설에서 양질의 일자리 확대와 대중의 생활수준 향상을 주로 얘기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런 말에 혹했습니다.

파키스탄과 미국 지배계급은 보통 대중의 지지를 받는 정치 지도자들을 매우 위험하게 여깁니다. 부토는 자신이 예전에 저지른 짓과는 상관없이 상당한 대중적 지지를 받았습니다.

국가 지도자로서 무샤라프의 지위가 흔들리자, 미국은 베나지르 부토를 매수하려 했습니다. 그가 파키스탄이 ‘테러와의 전쟁’에 계속 참가하는 것을 보장해 줄 수 있으리라 믿고서 말이죠. 미국은 PPP와 권력을 나눠 가지라고 무샤라프에게 압력을 넣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베나지르 부토가 죽은 이상 이 거래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됐습니다. 그래서 많은 파키스탄인들이 베나지르 부토의 암살 배후로 이슬람주의자가 아니라 무샤라프를 지목하고 있습니다.

서방 전문가들은 종종 무샤라프야말로 ‘이슬람 근본주의’가 국가 권력을 잡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마지막 보루라고 주장하면서, 무샤라프를 지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슬람주의 운동과 파키스탄 국가는 어떤 관계입니까?

무샤라프 정부는 의도적으로 이슬람주의자들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퍼뜨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테러 사건들이 발생하지만, 그런 사건들은 보통 파키스탄 군대가 부족 지역들에서 군사 작전을 벌인 데 대한 보복입니다.

예컨대 최근 파키스탄 군대가 한 마을을 폭격해 50명이 죽었습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죽은 사람들을 ‘자살 폭탄 테러리스트’로 신속히 규정하고는 사건을 종결지었습니다. 군대가 애시당초 그곳을 공격한 이유나 [테러 활동과 연관됐다는] 물증을 제시한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파키스탄 군대가 마을들을 공격한 결과로 어떤 곳에서는 정부가 하도 미움을 받은 나머지 지방 관리들이 사무소나 학교를 건설하는 등 가장 기초적 활동조차 벌일 수 없게 됐습니다.

이런 곳에서는 군대를 대상으로 한 공격이 빈번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이것을 극단주의자들이 중앙 정부를 접수하려는 시도로 해석하는 것은 엄청난 과장입니다.

우익 급진 이슬람주의 정당들은 주류 정당 체제의 일부인데, 그들은 무샤라프 정권을 지지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으로 분열해 있습니다.

무샤라프 정부는 이런 이슬람주의 정당들이 자기 지역에서 한 자리 차지하게 해 주는 등, 그들을 정부 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무샤라프 정부는 많은 이슬람 학교와 이슬람법 기구 들의 운영자금을 지원했고, 여기 연관된 지도자들은 일자리와 돈을 지역 사회에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정당과 부족 지도자들이 무샤라프 정부의 유지에 이해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어떤 이슬람주의 정당이나 부족 지도자들은 무샤라프 정부가 ‘테러와의 전쟁’에 참가한 데 분노를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무샤라프 정부가 북서변경 주에서 군사 작전을 펴는 동안 이슬람주의 정당들 자신이 북서변경 주 정부에 참여하고 있었고, 그 결과로 대중적 지지가 하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