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강기갑 의원은 무죄다

이명박의 ‘떡찰’(떡값검찰)이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를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했다.

강기갑 대표 말대로 “행사 전, 선관위 유권해석을 구해 ‘당원대회’라고 알리는 등 의무를 다했는데도 … 비당원이 더 많이 참석했다는 이유로” 기소한 것은 “명백한 탄압이다.”

반면, 검찰은 한나라당 ‘강부자’ 의원들과 서울시장 오세훈이 뉴타운 추가지정 허위사실을 유포해 명백하게 선거법을 위반했는데도, 무더기로 무혐의 처리해 줬다.

강기갑 대표는 18대 총선에서 이명박의 최측근이자 한나라당 사무총장이던 이방호를 누르고 당선했다. 당선 후 강 대표는 촛불 운동에도 열정적으로 참여했다. 그는 ‘강달프’라는 칭호와 함께 촛불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촛불의 상징이 됐다.

민주노동당이 밝혔듯이 “헌신적인 활동으로 촛불의 상징이 된 강 대표를 기소한 것은 강기갑을 제거해서 촛불을 영원히 꺼 버리겠다는 불순한 의도가 담겨 있다.”

2005년에도 이라크 파병과 개혁 배신으로 노무현이 위기에 빠지자, 검찰은 민주노동당 조승수 의원을 기소해 의원직을 박탈한 바 있다. 사전 선거운동 혐의를 억지로 갖다 붙인 것도 똑같다.

‘강부자’ 정책에 대한 커다란 반대 여론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이명박은 다시 촛불이 타오를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그래서 유모차 어머니들과 청소년들, 강기갑 의원에게까지 히스테리를 부리고 있다. 그러나 강기갑 대표 기소는 촛불이 다시 타오를 불쏘시개 하나를 더해 준 것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