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온라인:
이명박 OUT은 옳다!

지난 촛불집회에서 다함께는 "이명박 OUT"이라는 피켓을 들었다.

촛불집회의 괄목할 만한 양상에 놀란 학자들은 운동권이 촛불에게 배워야 한다는 기이한 망상을 차례로 쏟아내기 시작했다.

이것은 학자들 자신이 촛불집회를 소화내지 못하고 토사물을 쏟아낼 수 밖에 없었다는 증거다.

그들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촛불의 형태에 따라가기 급급했을 뿐 아니라 이런 무능력에 찬란한 이론의 옷을 입혔다.

그들은 촛불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높이 사는 것 같아 '보인다'. 그러나 실은 은밀하게 촛불을 자신의 모습대로 재창조하려는 한에서 그랬다.

그들은 촛불을 지도해서도 대표해서는 더욱이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촛불에게 무지도성을 지도하고, 촛불의 무대표성을 대표한다.

촛불에 새로운 것이 있는가? 촛불 그 자체는 그냥 대중운동일 뿐이며 역사를 돌아볼 때 이런 류의 운동이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촛불은 새롭다! 이명박과 한나라당을 전전긍긍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이명박이 자신의 선거공약으로 내세웠던 것조차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었다.

촛불은 모든 것을 정치로 만들었다. 이명박이 머리 굴려 내놓는 것 모두 정치적으로 반대했고, 넌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했다. 이것이 촛불이다.

그렇다면 촛불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가? 이명박이 하는 모든 것을 반대함으로써. 심지어 이명박 정부의 형식적인 합법성까지도 반대함으로써.

이것이 '이명박 OUT'이다. '이명박 OUT'을 좌파는 명시적으로 내걸어야 한다. 가장 일상적인 것을 가장 정치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