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노동자 3만 명이 ‘이명박 정부 퇴진’을 외치다

오늘 여의도 공원은 ‘용산참사 살인정권 규탄! MB악법 저지! 경제파탄 책임전가 이명박 정권 심판!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한 3만여 명의 민주노총 노동자들로 가득했다.

노동자들은 올해 초 용산 참사 항의 운동이 넘긴 바통을 넘겨 받아, 경제 위기를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려는 이명박에 맞선 저항의 시작을 알렸다. 노동자들은 “이명박 정부 퇴진하라”고 외쳤다.

대회사에 나선 민주노총 임성규 비대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1년은 지옥이고 암흑천지였다. 경제 위기를 노동자 임금 삭감의 기회로 삼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민주노총이 총파업하면 이명박을 끌어내릴 수 있지 않겠냐. 5월 1일 노동절 대회는 총파업을 선언하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조직해 달라”고 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연대사를 통해 “이명박 정권은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을 앗아가고 있다.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자”고 말했다.

집회에 참가한 발전노조 서울화력지부 오세민 지부장은 기자에게 정부의 구조조정 계획을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막겠다”며 투쟁 의지를 밝혔다. 또 최근 임금 동결·삭감 등이 포함된 한국노총의 노사민정 합의에 대해 “너무 쉽게 다 내준 것”이라며 “가진 자들이 다 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철도노조 이태영 노동안전국장도 “국방비나 4대강 정비사업 등 쓸데없는 돈을 삭감해야지 노동자들의 임금을 삭감하면 어떻게 하냐”고 성토했다.

이명박 정부는 전국노동자대회가 용산 범국민 추모대회로 연결될 수 있다는 이유로 집회와 행진을 불허했지만, 노동자들은 과감하게 도심 행진에 나섰다. 지난해 촛불항쟁 이후 최대의 도심 집회였다.

1만 명 가량의 노동자들이 시청에서 명동성당까지 행진하며 MB악법을 추진하려는 이명박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쳤다.

전국노동자대회와 도심 행진은 이명박 집권 2년도 노동자들의 반발과 투쟁으로 순탄치 않을 것임을 보여줬다.

공공·운수·건설노동자 사전집회

구조조정과 탄압에 맞선 투쟁을 결의한 공공·운수·건설 노동자들

박건희

2월 28일, 여의도 공원에서는 공공운수연맹·건설연맹 노동자 1만 5천 명이 참가한 ‘공공성 강화! 생존권 보장! 노조탄압 분쇄! 공공·운수·건설 노동자 투쟁 결의대회’가 열렸다.

집회에는 레미콘·덤프·화물 노동자들이 포함된 건설연맹과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대거 참가했고,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맞서 투쟁을 준비하는 공공부문 노동자들도 많이 참가했다.

최근 정부는 레미콘·덤프·화물 노동자들은 특수고용직이기 때문에 이들이 소속된 운수노조와 건설노조가 이들을 제외하는 ‘자율시정’을 하지 않으면 법외노조로 규정하겠다고 했다. 공공운수연맹 김종인 부위원장은 이에 대해 “민주노조운동 전체를 말살하려는 시도”라며 “법외노조, 불법노조가 될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총파업을 통해 맞서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김달식 본부장은 “민주노총 총파업으로 이명박 정권을 퇴진시키고 새로운 민주주의를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민주노총 임성규 비대위원장에게 “말로만 하는 총파업이 아닌 제대로 된 총파업이 소원”이라며 “총파업을 결의해달라”고 말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투쟁의 열기는 집회에 참가한 노동자한테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얼마 전 사회보험 징수업무 통합 법안 때문에 파업을 한 공공노조 사회연대연금지부의 박창현 조합원은 기자에게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의 대졸신입사원 초임 삭감을 통한 신규인력 충원 계획’이 “완전 쌩쑈”라며 “더 큰 구조조정을 위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노동3권 인정을 위해 투쟁하고 있는 화물연대 전북지부 김순한 부지부장도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이명박은 비정규직 선호 정권”이라며 정부의 구조조정 계획은 “파업으로 맞서 싸워야 한다”고 했다.

참가자들은 “공공 서비스를 강화하고 확대하기 위해 투쟁할 것”을 결의하며 집회를 마쳤다. 주최측의 예상보다 더 많은 노동자들이 참가한 오늘 집회는 정부의 구조조정과 탄압에 맞서 공공·운수·건설 노동자들이 투쟁의 의지를 다지기에 충분한 자리였다.

금속노조 사전 집회

춘투의 시동을 건 금속노동자들

조명훈 기자 jomh@ws.or.kr

2월 28일, 전국노동자대회에 앞서 금속노조는 ‘투쟁사업장 투쟁선포식’과 ‘금속노동자 실천단 발대식’을 열었다. 금속노조 조합원 약 2천5백여 명이 이 집회에 참가했다.

먼저 위니아만도 지회와 ASA 지회의 투쟁 보고가 있었다.

1997년 한라가 부도난 뒤 구조조정과 분리매각을 통해 투기자본 CVC가 위니아만도를 인수했다. 이들은 지난 몇년 동안 6백억 원 이상 순이익을 남기며 돈잔치를 벌였지만, 막상 경제위기가 닥치자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전체 직원의 절반 가까운 2백2십여 명에게 해고 통보를 한 것이다. 위니아만도 노동자들은 정리해고와 임금·복지 축소를 거부하며 투쟁에 나서고 있다.

ASA는 이명박 사위가 부사장으로 있는 한국타이어와 같은 계열사다. 한국타이어는 일부러 ASA를 부도내 DK인터내셔널에 매각했다. ASA 노동자들은 고용승계를 거부하고 노동조합을 무시하는 DK인터내셔널을 상대로 투쟁을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오상룡 부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조건과 환경은 달라도 한날, 한시의 투쟁으로 정권과 자본에 맞서 승리하자”고 했다. 또 조합원들에게 “몇 명이 구속되더라도 전체를 위해 싸워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곳곳에서 투쟁을 벌이고 있는 사업장들을 대표해 나선 GM대우 비정규직지회 이대호 지회장은 “이명박 정권이 출범한 뒤로 장기투쟁사업장이 늘고 있다”며 “구조조정에 맞서 금속노조의 명운을 걸고 싸울 때”라고 투쟁을 호소했다.

집회에서 만난 기륭전자 노조 김소연 분회장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와 기업이 경제 위기의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경제 위기를 해결하려면 먼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 사회양극화를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속노조 정갑득 위원장은 “프랑스 사르코지, 미국 오바마 등 세계 각국의 정상들은 경제 위기를 맞아 기업을 압박해 노동자들의 삶을 보전하려 애쓰는 반면, 이명박은 노동자를 해고하라 부추기고 ‘4대강 살리기’에 수십조 원을 허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올해는 지난해보다 처절하게 싸워야 고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정규직·비정규직 구분을 뛰어넘어 싸우자”고 주장했다.

쌍용자동차 지부 정비지회 김봉민 씨는 기자에게 “정부의 일자리 나누기는 비정규직만 만들어 내수 소비를 오히려 위축시킬 것”이라며 “고통분담이 아니라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가진 자들이 돈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또 “노동자들의 투쟁이 곧 전체 서민의 생존을 위한 투쟁이라는 국민여론을 형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금속노조는 ‘국민생존 총고용 보장 1만 명 실천단’ 출범식을 갖고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함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