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중공업 노조 지도부의 무교섭 선언 비판:
“무교섭 선언은 노동3권의 부정입니다”

최근 현대중공업 노조 오종쇄 지도부는 무교섭을 선언해 이명박 정부의 ‘고통분담’ 논리에 힘을 실어 줬다.

현대중공업 사측의 탄압과 현대중공업 노조의 외면 속에서도 꿋꿋하게 현장에서 정규직·비정규직 연대 등을 추구해 온 김석진 현대미포조선 현장노동자투쟁위원회 의장은 무교섭 선언은 “노동3권을 짓밟는 것”이고 “노동자들에게 말 그대로 고통을 전담시키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전국 사업장으로 확대해 노동조합을 무력화하려는 깜짝이벤트”라는 것이다.

김 의장은 무교섭 선언이 특히 비정규직에게 큰 고통을 준다고 지적했다. “위기가 오면 가장 먼저 하청을 정리해고 하는” 구조고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하청노동자들은 잘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자기 구실을 못하고 노사협조적인” 정규직 노조 지도부가 이것을 방치하고 있는 것이다.

김 의장은 “노동조합 골간을 흔들고 노동3권을 정면 부정하는” 무교섭 선언을 현장 활동가와 노동자 들이 절대 “받아들이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한 해 순이익이 1천7백억~2천억 원이라면, 그중 1백억 정도만 달성하지 못해도 저들은 위기라고 주장해요. 고통분담을 하자면서 현대기아차 총수 정몽구는 9백억 원짜리 자가용 비행기를 사서 타는 게 말이나 됩니까? 삼성전자는 임원 6명에게 50억 원씩 총 3백억 원을 퇴직금으로 지불한다고 합니다. 위기의 책임을 왜 열심히 일한 노동자들이 져야 합니까!”

김 의장은 “자본에 투항하고 빌붙고 회유에 넘어가고 노동자들을 팔아서 자기 안위를 챙긴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 의해 민주노조 운동이 무너진다”며 “민주노조 운동의 풍토와 정신을 진짜 올곧게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뷰·정리 정동석 현장통신원(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조합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