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4월 3일 금속노조 결의대회:
“정부는 공적자금을 투입해 노동자를 살려라!”

4월 3일 쌍용차 평택공장 앞에서 열린 금속노조 결의대회에는 노동자들 4천여 명이 참가했고 절반 정도가 쌍용차 조합원들이었다.

노동자들은 하나같이 휴업과 임금 삭감으로 생계가 너무나 힘들다고 호소했다. 15년째 근무하고 있는 한 조합원은 “모든 것을 줄이고 없애고 있다. 전에는 되던 은행대출도 지금은 안 된다. 아파트 중도금 대출이 안 돼서 못 들어가는 사람들도 많다”고 전했다. 한 조합원은 “신용불량자가 2천 명이 넘는다”, “휴무 때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나이든 분들은 그나마도 자리가 없다”,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정부가 쌍용차에 어떠한 투자도 하지 않으면서 구조조정만 대안이라고 내놓는 것에 노동자들의 분노는 대단했다. 한 노동자는 “처음에는 쥐죽은 듯 조용히 있어야 할지 갈등이 많았다. 몇 달간 머리가 복잡했다.” “그러나 구조조정을 하면 나가는 사람들은 나가서 죽는다. 남아 있는다고 해서 살아난다는 보장도 없다”, “정부는 왜 아무것도 책임지지 않느냐? 공적자금을 투입해서 노동자들을 살려야 할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 날 집회에는 위니아만도나 GM대우 등의 노동자들도 많이 참가했다. 노동자들은 하나같이 “쌍용차가 어떻게 해결되느냐는 것이 다른 사업장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했다. 기아차에서 온 이동진 조합원은 1998년 기아차의 경험을 떠올리며 “고통분담은 노동자들은 다 죽으라는 것이나 다름없다. 모두 하나로 뭉쳐야 한다. 정부는 4대강 살리기 같은 말도 안 되는 데 돈을 쏟아 부을 것이 아니라 노동자 생존권 보장에 돈을 써야 한다”고 했다. 위니아만도의 한 노동자도 “단위사업장의 싸움 가지고는 어렵다, 대정부 투쟁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많다”고 현장의 정서를 전했다.

정부와 기업주들에 맞서 국유화 등을 통한 고용보장을 요구하는 투쟁을 건설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