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5·1 범국민대회로 항쟁의 촛불을 점화해야

민주노총은 4월 7일 ‘119주년 세계노동절 및 국민촛불 1주년 2009년 민생살리기·민주주의살리기 5.1절 범국민대회’(가안)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 구성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민주노총 임성규 신임 위원장이 밝힌 “국민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제대로 된 투쟁에 매진”하는 “사회연대노총” 준비의 일환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민주노총 신승철 사무총장은 “조직위는 민중진영뿐 아니라 대학생, 시민사회단체, 네티즌들과 함께 5.1절 범국민대회를 준비하기 위함이다. 이것을 계기로 5·6월 이명박 정부에 맞서 범국민항쟁의 촛불을 점화”시키고, “정규직, 비정규직, (청년)실업자, 학생, 저소득 자영업자, 빈민까지 포괄”하는 연대투쟁을 준비하자고 제안했다.

그동안 이런 연대투쟁을 위해 만든 민생민주국민회의가 민주당까지 포함한 야4당과 ‘정책공조’만 강조하며 반이명박 저항의 구심 구실을 못 하던 차에 민주노총이 나선 것은 무척 반가운 일이다. 민주노총이 나서자 민생민주국민회의도 동참 의사를 밝혔다.

나는 민주노총이 제안한 조직위가 폭넓은 민중·시민·사회단체 들을 끌여들여 임성규 위원장이 주장했던 “노동자 서민의 아들딸이 무료로 교육받는 제도, 돈 없이도 평등하게 치료받는 공공의료제도, 에너지 물 교통 방송 등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국민과 함께 투쟁”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

조직위는 다양한 단위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개방적으로 제안하고 함께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최근 이명박은 개악 ‘속도전’을 위해 ‘상습시위꾼’ 무더기 소환장 발부와 체포, MBC 압수수색, 고대 출교생들에 대한 재공격 등 파상 공세를 취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민주노총이 반격의 구심이 돼야 한다. 이명박 정부의 반노동자·반민주주의 정책에 맞서 저항의 촛불을 점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