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세종호텔노조의 작지만 소중한 승리

지난 3월 말, 세종호텔노조가 사측의 구조조정 시도를 막아냈다. 사측은 2월 말에 일방 해고한 계약직 2명을 복직시켰고, 일방적 인원감축 계획을 철회했다.

세종호텔은 지난해부터 핵심 수익사업인 외식업이 차례로 입찰에서 탈락하고 이 부문 파견 직원들이 복귀하면서, 잉여 인력 문제가 불거졌다. 그래서 사측은 올 2월부터 인력감축 협상을 노조에 요구했다.

또, 단협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할 계약직 2명을 되레 해고했다. 당연히 지급해야 할 연장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일도 벌어졌다. 노조가 2월에 위원장 선거를 마치고, 집행부 인선 등 체제 정비를 채 마치기도 전에 기습을 감행한 것이다.

집행부는 즉각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투쟁을 결의하고 비상대책위를 구성했다. 투쟁 경험이 일천한 노조지만, 구조조정 시도는 초기부터 막아야 한다는 의지로 주말 간부 교육, 호텔 내 대자보 부착, 비상임간부까지 참가한 점심 선전전, 경영진 항의 방문 등 투쟁 수위를 높여 나갔다. 조합원들의 호응도 높았다.

노조는 외식 부문 적자는 엔고로 일본인 숙박객이 증가하면서 상쇄되고 있다고 ‘위기론’을 반박했다. 무엇보다 경영진이 책임져야 할 부분을 노동자가 떠맡을 수 없다고 못박고, 해고된 계약직의 정규직 복직, 연장수당 지급 등을 먼저 해결하지 않으면 일체의 대화 없이 투쟁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결국 지난 3월 말, 사측은 노조 요구를 모두 수용했다.

투쟁 과정에서 논란이 된 것도 있다. 사측이 인력 감축 대상으로 지목한 직원 중 일부가 현 집행부에 대한 우파적 반대파였던 것이다. 대체로, 세종호텔의 소유주인 세종대재단에서 비리로 쫓겨난 전 이사장을 추종하는 세력이다. 민주파 조합원들은 이들에게 박해를 받은 경험이 있다. 하지만 집행부는 노동조합이 조합원의 노동조건을 지키기 위해 단결하는 기구라는 점을 이해했기에 일부 간부들을 설득해 투쟁에 나섰다.

구조조정이란 명목으로 경영진 내 다툼에 조합원이 희생당하는 것을 묵인하면, 오히려 노동조합의 단결력이 약해질 것이다. 조합원들은 노조로 단결하면 고용안정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갖기 힘들 것이다. 당장 해고 계약직들 연장수당을 못받은 직원들은 이들과 아무 관련이 없는데 희생양이 될 뻔했다.

집행부는 이 투쟁을 예선전이라 부르며, 본격적 구조조정 시도에 대비한 조합원 교육과 조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단결해 투쟁하는 것이야말로 노조 조직을 강화하는 길이라는 점을 세종호텔의 작은 승리가 보여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