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개전 주말 반전 평화 대행진

지난 3월 22일 오후 4시 종묘 공원에서 미국의 이라크 침공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이 울려퍼졌다. 8천여 명의 남녀노소 시민들은 종묘 공원 곳곳에 앉거나 선 채 격앙된 목소리로 “학살 중단” “파병 반대”를 외쳤다.

문정현 신부는 “지구촌에 충격과 공포를 가져” 온 미 제국주의를 비난하는 첫 연설을 시작했다. 그는 “바그다드가 포위됐습니다. 그러나 조지 부시가 일하는 백악관도 촛불로 포위돼 있습니다.” 라며 “우리는 부시를 이길 수 있습니다.” 하고 힘주어 말했다.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표도 미국의 학살을 규탄하며 노무현의 파병 계획을 비난했다. “노무현은 국익이라며 우리 군대를 파병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을 규탄할 때만 평화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유덕상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이것은 전쟁이 아닙니다. 살육이고 살인 만행입니다.” 하고 이라크 침공을 규탄했다.

이 날 집회에는 전쟁에 반대하는 국회의원 6명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파병동의안에 반대한다고 밝혀 참가자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드높은 반전 여론이 전쟁 전까지 별 목소리를 내지 않던 이들을 집회로 끌어들였다.

시위 참가자들은 행진하면서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곳곳에서 시민들이 합류했고 이들을 환영하는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정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