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민주당과의 선거연합은 진보 진영의 발목을 잡을 것

이번 선거의 백미는 울산 북구에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후보 단일화를 이뤄 승리한 것이다. 그런데 진보 진영 일각에서는 연합의 효과를 강조하면서 민주당까지 포함한 전략적 ‘반MB연합’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하고 있다.

이번 선거만이 아니라, 경기도 교육감 선거를 두고도 민주대연합의 성과라는 평가가 줄을 이었고, 부평 재보선에서도 진보 진영 일각에서 민주당 당선을 위해 민주노동당 후보가 사퇴해야 한다는 압력이 있었다.

그러나 노무현 자신이 말했듯, 노무현과 민주당은 “이미 민주주의·진보·정의 이런 말을 할 자격을 잃어버렸다.” 이런 민주당과의 선거연합은 이명박에 맞선 진정한 대안을 갈구하는 사람들의 표를 결집시키는 데 방해가 될 뿐이다.

반이명박 정서가 워낙 강해 민주당이 수도권에서 당선하긴 했지만, 민주당이 개혁 염원 대중의 신망을 얻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가령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 깃발만 꽂으면 당선”한다는 광주와 전라도에서 민주노동당이 두 곳이나 당선하는 ‘이변’이 벌어졌다.

설사 민주당과의 연합이 선거 득표나 당선에 도움이 된다 해도, 진보세력은 진보의 핵심 가치를 포기해야 하는 모순적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다. 경기도 교육감 선거에서 민주당 개입으로 김상곤 선본이 선거운동 초기에 “교육은 경영”이라는 두루뭉술한 구호를 채택했던 것처럼 말이다.

민주당과의 관계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진보세력과 민주당이] 한미FTA와 같은 갈등 이슈들을 정리하고 복지사회와 같은 기본 가치와 전망에 합의”(정상호, ‘진보와 개혁을 위한 의제27’)해야 한다는 류의 압력에 제대로 대처하기 어렵다. 세계경제 위기 속에 신자유주의의 파산이 입증된 상황에서 민주당 같은 신자유주의 지지세력에 발목잡혀 반신자유주의적 주장을 과감히 하지 못한다면 진보세력 당선과 의회 진출의 의미는 퇴색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