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희망 없는 ‘희망근로 2009’

지난 5월 정부는 ‘희망근로 2009’ 사업을 지하철 광고를 비롯해 거리 현수막과 포스터, 집집마다 발송된 홍보물 등을 통해 요란하게 홍보했다.

정부는 대단한 은혜라도 베푸는 양 선전하지만 이 사업은 정부 일자리 창출 정책의 한심한 실체를 여실히 보여 준다.

희망근로 사업에 지원해서 선발된 일부의 사람들은 주 40시간을 일하고도 식비를 포함해 최대 89만 원밖에 받지 못한다. 그 일조차 6월부터 11월까지 다섯 달 동안만 할 수 있다.

임금의 30퍼센트는 “희망근로 상품권”으로 지급된다. 상품권을 쓰면서 자신의 빈곤한 형편을 남들에게 계속 알려야 하는 셈이다.

MB 복지의 한심한 실체

더구나 이 상품권으로는 대형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수 없고, 가입돼 있는 재래시장이나 동네슈퍼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상품권에는 백화점 상품권이나 문화상품권에도 없는 3개월 유효기간도 있다!

“희망근로”로는 학기당 5백만 원에 육박하는 대학 등록금도 마련할 수 없다. 대학들이 상품권으로 등록금을 받지는 않을 테니 말이다.

이명박은 어린이날 소년 소녀 가장 어린이들을 모아 놓고 “공부에 시달리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어차피 등록금을 마련하지 못할 테니 정말 그 아이들은 공부에 시달릴 필요조차 없을 것 같다.

“희망근로 2009” 사업에는 희망이 없다. 노력할 희망조차 남겨 주지 않는 것이 이명박 정부가 국민들을 좌절하지 않게 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