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레프트21〉 지역 촛불모임 판매 경험

나는 〈레프트21〉 창간호가 나오자마자 내가 속한 지역 촛불모임에서 함께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좌파 신문 창간을 알리며 홍보를 시작했다. 무려 20여 명의 촛불회원들이 연락처를 정성껏 적어주며 신문에 큰 관심과 호기심을 보였다.

“이런 어려운 시기에 신문까지 내다니 참 대단하다” “신문 제호가 선명해서 마음에 든다” “조금 더 보완하면 대안신문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빨간 신문을 이명박이 가만히 놔둘까요”등 걱정과 함께 격려를 아끼지 않고 신문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줬다.

창간호를 권한 20여 명 중 무려 여섯 명이 그 자리에 바로 정기구독을 하겠다고 의사를 밝혔다. 나는 단 3일 만에 여섯 명의 정기구독자를 조직하고는 흥분해서 잠을 이룰 수 없었다. 지금은 여섯 명의 정기구독자 외에도 정기적으로 나를 통해 신문이 사는 사람들이 10명 정도 된다.

그들은 가판을 하는 날에는 가판대까지 찾아와 격려를 해 주고 돌아간다.

신문을 통해 운동의 방향과 전략과 전술에 대해 토론하며 생각의 거리를 좁혀나가는 것은 정말이지 큰 즐거움이다. 그간 가깝게 지낼 기회가 없었던 한 촛불회원은 신문 정기구독을 하게 되면서 “최근 들어 컨텐츠가 더 풍부해지는 것 같다”며 격려해 주기도 하고, 이해가 가지 않는 논쟁점에 대해서는 함께 토론하기도 한다.

〈레프트21〉은 운동을 건설하는 신문이다. 어떻게 싸울 것인가, 어떻게 싸워야 승리할 수 있는가, 지금 당장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제시하고 생산해내는 토론의 장이어야 한다. 〈레프트21〉이 급진화하는 대중과 함께 호흡하는 신문이 되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오늘도 기꺼이 남한의 당당한 좌파 ‘신문팔이’ 소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