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정부를 두렵게 하고 있는 화물연대의 파업 예고

화물연대가 6월 11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만약 강력한 물류 봉쇄 파업이 이뤄진다면, 이미 정치적 위기와 궁지에 몰려 있는 이명박에겐 끔찍한 악몽의 시작일 것이다.

한 달 전 박종태 열사가 대한통운의 해고와 정부의 노조 탄압에 항의해 자결하자, 분노한 화물연대 노동자들은 5월 16일 만장일치로 전면 파업을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대한통운 사측은 여전히 화물연대를 인정하지 않고 노동자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

정부는 파업 돌입시 면허를 취소하고 유류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겠다고 협박했다. 16일 대전 시위를 빌미로 조합원 20명을 구속했고, 지도부를 수배 조처했다. 화물연대 본부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이처럼 박종태 열사 살인 공범들은 사과와 반성은커녕 자신들의 탐욕을 위협할 화물연대 파업 막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 전직 대통령 추모도 경찰 군홧발로 가로막는 정권이 “특별하지 않은 사람”(박종태 열사의 유서 중)들의 요구에는 오죽하겠는가.

‘경제 위기 상황에서 파업은 안 된다’는 논리도 궁색하다. 이명박 정부가 집회 원천 봉쇄로도 “제2의 촛불” 공포를 떨치지 못하는 것은 경제 위기 고통전가에 대한 노동자·서민의 광범한 반감 때문이다. 한나라당 초선의원 모임 ‘민본21’의 여론조사에서도 ‘정부정책이 부자나 기득권층을 더 대변하고 있다’는 응답이 68.8퍼센트였다.

따라서 ‘일할수록 빚이 늘어가는’ 지긋지긋한 현실을 바꾸려는 화물연대 노동자들의 투쟁은 정당하다.

막강한 위력

화물연대 파업은 경제 위기 고통전가에 대한 광범한 분노를 대변하는 투쟁이다. 화물연대 파업은 분노의 기름바다에 불을 당기는 구실을 할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에도 촛불 운동 한복판에서 “미국산 쇠고기 운송 거부를 선언”한 화물연대 파업은 전국적 지지를 얻었다. 덕분에 비조합원의 참가가 대폭 늘면서 물류 봉쇄의 위력이 커지며 승리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화물연대의 파업은 기업주들에게 막강한 경제적 타격을 줄 수 있다. 예컨대, 2003년 부산항 봉쇄 파업의 위력은 상상을 초월했다. 한국 전체 물류의 80퍼센트가 막혔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였다. 극악한 탄압은 정부와 기업주들이 화물연대 노동자들의 이런 잠재력을 매우 두려워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정부는 화물연대를 폭력 집단으로 매도하고 탄압해서 조합원들을 위축시키고 비조합원의 파업 참가를 막으려 한다. 또한 화물연대와 공동 투쟁을 선언한 건설노조에게는 부분적 양보를 제공했다. 두 투쟁의 결합을 막으려는 고육지책이었다.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5월 16일 조합원 총회에서 보여 준 절박함과 투지를 6월 11일부터 분출하려 한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반감이 늘어나고 정부 여당 지지도가 폭락한 지금이야말로 투쟁에 돌입할 적기다. 물류를 마비시키는 단호한 행동과 촛불들의 지지 속에 승리했던 2008년의 기억을 되살려야 한다. 민주노총과 운수노조는 대체 운송 거부 등 강력한 연대 투쟁을 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