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란 대사관 앞 항의 집회:
“이란 정부는 민주화 요구 시민들에 대한 탄압과 살해를 중단하라!”

6월 25일 오전 11시 30분, 주한 이란 대사관 앞에 모인 시민 30여 명이 한 목소리로 외친다. “학살을 중단하라!”, “이란인들에게 자유를!”

6월 12일 대선 뒤 격랑에 휩싸인 이란에서, 시위대를 무자비하게 탄압하는 아마디네자드 정부를 규탄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엔 다함께, 국제민주연대, 인권연대, 보건의료단체연합, 경계를넘어, 나눔문화, 사회당, 인권운동사랑방, 진보신당, 사회주의노동자정당건설준비모임 등이 함께했다.

ⓒ이미진

사회를 맡은 ‘다함께’ 김덕엽 활동가는 한국 민중의 연대가 서방 정부의 ‘악어의 눈물’과는 명백히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우리는 서방 정부가 이라크에서, 또 아프가니스탄에서 벌인 학살을 잘 알고 있다. 또 여기 모인 단체들은 모두 서방 정부의 제국주의적 침략에 일관되게 반대해 왔다. 서방 정부들은 이란인들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

첫 발언자로 나선 인권실천시민연대 오창익 사무국장은 “부정 선거가 얼마나 광범히 벌어졌는지 우리가 알 수는 없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이란 시민 다수가 선거가 부정하게 치러졌다며 규탄하고 있고, 정부는 그에 탄압과 학살로 대응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란 정부의 학살은 중단돼야 한다. 또 시민들의 표현의 자유, 집회의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

사회당 최광은 대표는 “이란 정부는 내정 간섭이라며 항의하지만, 설사 CIA의 공작이 있었다 하더라도 오늘날과 같은 학살이 정당화될 순 없다”고 주장했다. “이란 정부는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다함께’ 조명훈 활동가(필자)는 “이번 항쟁의 직접적 계기는 현 집권 세력의 선거 부정이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오랜 권위적 통치와 부패한 엘리트들에 대한 뿌리깊은 불만이 놓여 있다”며 “더 많은 자유, 더 많은 민주주의를 바라는 이란 민중의 항쟁은 완전히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또, 운동이 후퇴하지 않고 전진하려면 “노동자들이 파업 등 투쟁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계를 넘어’ 수진 활동가는 “중동에서 오랫동안 인권과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침략 전쟁을 벌여 온 서방 정부들은 이란의 인권, 민주주의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고 일갈했다. “이란인들도 1979년 혁명 당시 샤 왕조를 끝까지 옹호한 서방 정부들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이미진
ⓒ이미진

이후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이란 대사관에 항의 서한을 전달하려 했으나 이란 대사관 측은 기자회견이 끝날 때까지 업무를 개시하지 않은 채 수령을 거부했다. 현 사태에 대한 이란 정부의 군색한 처지가 대사관의 태도에서도 드러났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앞으로도 이란 민중의 투쟁에 적극 연대할 것을 다짐하며 기자회견을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