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석 영화칼럼:
〈반두비〉를 권하며
〈노동자 연대〉 구독
신동일 감독의
먼저 속내부터 털어놓아야겠다. 나는
반쯤은 내 탓일 게다. 스타일에서든 내용에서든 극단적인 영화를 선호하는 게 어쩔 수 없는 내 취향이다. 비교적 얌전하고 심심한 이 영화와 나라는 관객의 궁합은 애당초 좋지 않았다. 하지만 나머지 반은 영화 탓이 아닐까 싶다. 내 생각에 이 영화는 몇 가지 약점들이 있다.
우선 사회적 약자인 이주노동자 캐릭터들이 너무 전형적이다. 모두들 착하고 약하기만 하며, 피해자로만 일면적으로 그려진다. 특히 도덕 교과서 같은 주인공 카림 캐릭터는 생동감이 없다. 입체적이지 못해 사람 냄새가 나지 않는다. 이게 카림 혼자만의 문제면 괜찮은데 여고생 민서 캐릭터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민서는, 예컨대 그녀의 엄마와 함께 나오는 장면들에서는 빛을 발한다. 생동감과 깊이가 있고, 또 그 깊이만큼 정확성도 있어 보인다. 그런데 이런 민서가 카림을 만나기만 하면 덩달아 뻔해지고 얇아진다. 도식적인 카림 캐릭터와 호흡을 맞춰야 하다 보니 그런 것이다.
카림과 한국인들의 갈등 장면들도 대체로 헐겁다.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편견을 가진 한국인 캐릭터들은 다들 그런 편견들을 너무 쉽게 내뱉고 어설프게 공격적이다. 갈등의 전개양상도 너무 예측가능해서 갈등의 골이 깊어져도 긴장을 느낄 수 없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도 마음이 움직이지는 않는다.
예술과 정치
예술은 정치가 아니다. 예술은 지배관념을 확신하는 사람들에게 불확실함을 심어 주고 낡은 신념을 의심하게 해야 한다. 반면, 정치는 지배관념을 불신하려는 사람들에게 확실함을 심어 주고 새로운 신념을 가지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치는 이성에, 예술은 감성에 뿌리를 둔다. 그런데
그래도 나는
곁들여서, 이와이 순지 감독의
영국의 인종차별과 동성애를 다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