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새로운 파업 물결이 이집트를 뒤흔들다

공무원ㆍ방직ㆍ우체국 노동자들이 파업을 벌이면서 이집트 거리가 다시 한번 시위 참가자들로 가득찼다. 앤 알렉산더는 이집트 노동자들의 투쟁이 어떻게 정치적 열기를 고조시키고 있는지 보도한다. 앤 알렉산더는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 활동가이자 중동 문제 전문가이며 《이스라엘, 제국주의, 팔레스타인 항쟁》(다함께)의 저자다.

8월 11일 이집트의 재산세 징수 노동자들은 파업을 선언하고 카이로 시내 후세인 헤가지 가(街)에 집결해 복지 기금 조성 약속을 어긴 재정부 장관을 규탄했다.

징수 노동자 2천 명은 플래카드를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북을 두드리면서 거리를 행진했다. 여성 활동가들 ― 일부는 니캅[눈을 제외한 얼굴 전체를 가리는 면사포]을 착용했다 ― 이 구호를 선창했다. 7월 말 재정부 장관은 재산세 징수 노동자들에게 퇴직시 1백10개월치 월급에 해당하는 퇴직금을 지급하기로 약속했다. 징세 노동자 대다수가 속한 독립 노조(RETA)가 [퇴직금 지급에 쓰일] 복지 기금을 관리할 것이었다.

그러나 불과 며칠 뒤 재정부 장관은 약속을 어기고 기금 관리를 부패한 어용 노조에 넘겼다. 독립 노조 활동가들은 신속하게 전국적 시위를 벌였고, 8월 11일에는 파업에 돌입했다.

독립 노조는 투쟁 속에서 탄생했다. 2007년 12월 징세 노동자들은 파업을 벌이고 후세인 헤가지 거리를 12일 동안 점거해 3백25퍼센트 임금 인상을 따냈다.

징세 노동자들의 파업위원회가 1950년대 이후 이집트 최초의 독립 노조의 주춧돌이 됐다. 현재 독립 노조는 어용 노조가 온갖 방해 공작을 펼치는데도, 조세기관 피고용인 5만 5천 명 중 4만 명의 지지를 받고 있다.

실업

징세 노동자들은 이례적인 사례가 아니다. 그동안 쌓인 노동자들의 분노는 지난 몇 주 동안 노동자 수천 명이 국가 또는 고용주와 공개적으로 전면전을 벌이는 방식으로 표현됐다.

7월 20일에 우체국 노동자들은 카이로에 있는 중앙우체국 건물 앞에서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노동 조건 악화에 반대하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한편, 이집트의 저명한 블로거이자 활동가인 호쌈 엘하말라위는 방직 산업 노동자들이 조만간 파업에 돌입할 거라 말했다. 심지어 사법부에 고용된 전문직들조차 연좌 농성과 파업 전술을 사용하고 있다. 8월 초 그들 중 1천5백 명이 고용 안정을 요구하며 사법부 건물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집트의 한 노동운동 지원단체 보고서를 보면, 최근 파업이 많아진 이유 중 하나는 민간 부문 실업률 상승이다. 세계적 경제 위기의 여파로 이집트 기업주들의 이윤이 줄면서 수많은 이집트 노동자들이 해고되거나 노동 시간이 강제로 단축됐다.

계약서를 작성한 경우나 직업 안정을 보장받는 경우가 드문 민간 부문 노동자들은 공공부문 노동자들보다 해고 가능성이 훨씬 크다. 특히, 수출 특구는 끔찍한 노동 조건과 노동자 보호 장치의 부재로 악명이 높다.

마할라 알쿠브라의 아불 세배 방직 공장에서 일하는 알라 가밀은 〈알마스리 알요움〉에 꼬박 열두 시간을 일해도 일당이 겨우 11이집트파운드(약 2천 원)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임금 체불 때문에 장기 투쟁을 벌여 온 아불 세배 공장 노동자들을 비롯해 수출 특구도 파업 물결에 휩쓸리고 있다. 8월 12일부터 아불 세배 공장 노동자 5백여 명이 파업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탄타 아마유·석유 회사의 장기 파업에서 어용 노조는 새로운 방해 공작 수법을 선보였는데, 이는 이집트 노동자 운동에 새로운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

탄타는 2005년 사우디아라비아 투자자에 팔려 민영화된 기업이다. 노동자들은 민영화 이후 노동조건이 나빠지고, 걸핏하면 임금이 체불됐을 뿐 아니라 노조 활동가 9명이 해고되는 등 탄압도 강화됐다고 말한다.

지지

최근 파업 물결이 시작된 이후 최초로, 사실상 1950년대 이후 최초로 어용 노조 연맹이 노동자 행동에 대한 지지를 공식적으로 선언했고, 심지어 파업 자금도 지원했다.

어용 노조는 그동안 방직 노동자들이 벌인 거의 모든 파업에 반대해 왔다.

‘사회주의연구소’의 히샴 푸아드는 어용 노조 지도자인 사이달 고하리가 개과천선했다고 믿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그는 “어용 노조는 운동을 주도하는 척하면서 노동자들을 통제하고 대외 이미지를 개선하려는 속셈밖에 없다” 하고 지적한다.

아니나 다를까, 탄타 파업이 70일째를 맞은 8월 9일 고하리는 수당 지급 쟁점에서 쥐꼬리만한 양보를 얻자 지역 노조 위원회에 파업 중단을 명령했다.

탄타의 활동가들은 이 명령을 거부하고 투쟁을 지속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들은 피켓팅을 시작했고, 전경이 공격해 오자 인근 고속도로를 점거했다.

히샴 푸아드는 탄타 노동자 투쟁의 의의를 이렇게 말한다. “[노동자들의 요구는] 제한적인 경제적 요구에서 회사의 재국유화 등 대단히 정치적인 요구로 발전했다. 처음에 노동자들은 대통령 무바라크의 사진을 들고 행진했지만, 나중에는 정부를 공격했다.”

또, 노동자들이 어용 노조 관료들의 명령을 거부하고 파업을 지속한 것은 투쟁 과정에서 기층 활동가들의 주도력을 보여 준 것이었다.

그러나 어용 노조 관료들이 ‘지원’하는 척하다 파업을 좌절시키는 시도가 앞으로 더 많아질 수 있다.

지난 2주 동안 독립 노조 활동가들은 해고와 체포 등 국가, 고용주, 어용 노조의 엄청난 압박을 받았다.

이런 탄압에도, 노동자들은 서로 투쟁을 연결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우체국 노동자들은 징세 노동자들의 성공 사례를 반복하려 하고 있다. 국제 연대 활동도 독립 노조를 건설하려는 이집트 노동자들의 투쟁을 고무하는 데서 중요한 구실을 했다.

출처 영국 반자본주의 주간지 〈소셜리스트 워커〉
번역 김용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