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전교조 마녀사냥을 중단하라

지난 4월 초 보성초등학교 교장 자살 사건 뒤 전교조에 대한 마녀사냥이 그치지 않고 있다. 전국 국·공·사립 초·중·고 교장단은 오는 5월 11일 서울 시청에서 전국 교장 1만 3천여 명이 참가해 ‘서승목 교장 추모 결의대회’를 갖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최근 전교조가 교장선출보직제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자 교장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교장 자격증제와 임명제를 폐지하고 신망 있는 교사들이 돌아가며 교장을 맡게 되면 기존 교장들의 지위가 크게 흔들릴 것이기 때문이다.

교장단의 움직임은 우파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조·중·동〉 등 우파 언론은 ‘학교가 쪼개지고 있다’는 과장된 선동을 일삼으며 계속해서 전교조를 폭력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 4월 25일 전교조 교사들이 출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교육위는 전교조 성토장이었다.

그러나 교장의 자살 동기야 어쨌든 그가 차 시중을 비롯해 온갖 부당한 처우를 강요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 점은 죽기 전에 예산교육청에 제출한 사유서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가 진하경 교사와 복직에 합의한 것도 이 때문이다. 우파 언론이 정당한 장학 지도의 증거라며 제시한 교내 장학록은 수업 날짜와 시간이 맞지 않는 등 조작됐다는 게 드러나고 있다.

전교조는 노동자의 노동조건을 방어하는 노동조합이다. 기간제 교사를 도왔다고 전교조를 비난하는 것은 노동조합의 존재 자체를 무시하는 것이다. 지금 전교조를 공격하는 자들이 한결같이 전교조 합법화에 반대해 온 자들이라는 게 우연은 아니다.

교육부의 미온적 대응은 우파들의 기세를 더욱 높이고 있다. 교육부총리 윤덕홍은 4월 14일 국회에서 한나라당 의원이 “전교조가 폭력 집단으로 변하는 것처럼 보이는 데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고 묻자 “그런 경향이 있는 것 같다” 하고 대답했다.

교육부는 또한 자살 사건이 일어난 날, 진상 조사도 하지 않고 언론에 “전교조의 압박으로 교장 자살”이라는 내용의 보도 자료를 돌린 바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진상을 은폐해 왔다. 교장이 제출한 사유서는 교장이 자살한 지 18일 만에 공개됐다. 이것도 모자라 충남도교육청은 기간제 교사와 함께 ‘살인마’로 몰려 사표 압력을 받아 온 두 여교사들에게 전보 발령을 내렸다. 두 교사는 그 동안 받은 엄청난 스트레스로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그 중 한 교사는 전보 발령의 충격으로 교통사고까지 당했다.

전교조 충남지부 소속 교사들은 지난 4월 23일부터 충남도교육청 앞에서 항의 천막 농성에 들어갔다. 충남교육청은 아직 어떤 조처도 내놓고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