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진보정당 통합을 촉구한 민주노총 대의원대회:
억지 통합 강요보다는 공동 투쟁 속에서 단결을 추구해야

9월 11일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진보정당 단결과 통합 촉구 선언문’(이하 선언문)이 통과됐다. 이 선언문은 하반기 사업계획, 용산참사 해결 등의 선언문들과 함께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이는 진보정당 세력이 단결하자는 큰 틀의 취지에 대한 공감대가 크다는 것을 보여 줬다.

그러나 선언문은 대의원대회를 앞두고 큰 반발에 직면하기도 했다. 진보신당, 사회당, 사회주의노동자정당준비모임 등은 공동 성명을 통해 선언문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의 진보정당통합추진위원회가 개최한 세 차례의 토론회에서도 민주노동당을 제외한 다수의 정치단체와 활동가 그룹이 무리하게 추진되는 조직 통합에 반대했다.

이런 분위기를 의식해서인지 임성규 집행부는 애초 선언문의 초안에 포함됐던 “진보정치세력의 통합에 동의하는 자만이 노동자와 함께 세상을 바꿀 자격이 있으며, 민주노총과 함께 할 수 있다”는 내용을 삭제하고 보다 완화된 표현을 썼다.

임성규 위원장은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현장에서의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고 차근차근 할테니 믿어 달라”고도 했다. 이런 점 때문에 진보정당 통합추진 사업이 기층의 현장 활동가들에게 얼마나 큰 호응을 얻을지는 미지수다.

무엇보다 선언문은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강제’라는 측면에서 오히려 분열과 갈등을 조장할 소지가 있다. 억지로 통합을 추진하기보다는 여러 진보정당들이 각자의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공동전선 속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효과적인 단결 추구 방안일 것이다.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 방침도 마찬가지다. 자본가 야당이 아닌 독립적 노동자 진보정당을 지지하자는 취지는 정치적 의의가 크나, 여러 개의 진보정당이 엄연히 존재하고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지지도 분산된 현실에선 오히려 갈등만 낳을 수 있다.

진정으로 단결을 강화하기 위해선 “이명박 퇴진 투쟁의 승리를 위해”(선언문의 내용 중) 공동의 활동을 추구하는 게 중요하다. 민주노총이 앞장서 건설하고 있는 ‘MB퇴진 공투본’ 등에서 공동 투쟁을 수행하면서 단결의 힘을 배가시키고 협력과 상호 이해를 높여야 한다.

다가오는 10월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한나라당에 맞서며 민주당과도 차별되는 진보 선거연합과 후보 단일화를 통해 운동진영의 힘을 한데 모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