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10.28 재보선:
진보 후보들이 MB의 기만적 ‘서민 행보’에 도전하다

10월 28일 재보궐 선거의 후보가 대부분 확정됐다. 이번 선거는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에서 각각 진행돼 ‘미니 총선’이라 불리고 있다.(관련기사 : “한나라당과 비슷한 민주당 후보로 한나라당을 심판할 수는 없습니다”, “이명박 정권의 ‘서민 행보’의 허구성을 폭로할 것입니다”)

이명박 정부가 지난 여름부터 ‘친서민’을 내세운 것도 이번 재보선을 대비해서일 것이다. 정부가 내년 예산에 사상 최대의 복지비를 편성했다고 자랑하는 것도, 국무총리 정운찬이 추석날 용산참사 현장을 방문해 눈물을 글썽인 것도 선거와 여론을 신경 쓴 행동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친서민’ 사기행각뿐 아니라 이명박 집권 1년반 동안 노동자·서민의 고통은 말도 못하게 증가했고, 민주주의는 후퇴했다. 지니계수는 통계청이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래 사상 최대의 불평등을 기록했는데도 내년 최저 생계비는 사실상 삭감됐다. 정부에 비판적인 목소리는 집요한 탄압을 받아 왔다.

진보진영은 재보선에서 이런 이명박의 실체를 폭로하고 그에 맞서는 진보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분투해야 한다.

한편, 민주당은 한나라당 소속으로 경기도의원을 지낸 이찬열을 수원 장안구에 공천했다. 안산 상록(을)에는 노무현을 탄핵하는 데 앞장섰고 지난해에는 한나라당을 기웃거린 김영환을 후보로 정했다.

민주당은 반한나라당을 떠들지만 사실 민주당이야말로 지난 10년 동안 노동자·서민의 등골을 빼먹는 데 앞장섰던 정당 아닌가.

그러나 현실에서 한나라당의 당선 가능성 때문에 진보진영의 각 후보들은 민주당과의 후보 단일화에 미련을 두고 있는 듯하다. 수원 장안구와 경남 양산에 출마한 민주노동당의 안동섭·박승흡 후보 모두 ‘진보적 가치로 단일화’를 주장한다. 당선권에 가장 근접한 안산 상록(을)의 임종인 후보도 야권 대통합을 주장한다.

하지만 임종인 후보의 말처럼 “사회경제 정책에서 민주당이 한나라당과 차이가 없다.” 따라서 손에 쟁기를 잡고 뒤돌아봐서는 안 된다.

오히려 진보진영의 후보들은 한나라당뿐 아니라 민주당과도 확연히 다른 진보적 가치를 흔들림 없이 밀고 나가야 한다. 그럴 때 이명박에 맞서는 진보적 대안을 건설할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