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오바마는 ‘핵무기 없는 세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인가

지난달 24일 UN 안보리가 핵 감축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자, 올해 초 오바마가 선언한 ‘핵무기 없는 세계’ 구상에 대한 기대가 더 커지고 있다. 그동안 핵 감축 문제에 열의를 보이던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등 평화 단체들도 기대를 품는 듯하다. 무엇보다 그동안 핵 감축에 가장 무관심하던 미국이 이번 결의안을 발의하고 논의를 주도했기 때문이다.

왜 갑자기 미국의 태도가 변했는가? 이는 미국의 핵 통제력에 매우 심각한 균열이 생겼다는 점과 관련돼 있다.

그동안 미국은 핵 확산을 통제하겠다는 명분으로 핵확산방지조약(NPT) 체제를 유지해 왔다. 1968년에 도입된 이 조약은 1967년까지 핵무기를 보유한 나라들(미국, 영국, 소련, 중국, 프랑스)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는 대신, 나머지 나라들의 핵 보유는 금지했다.

물론 말로는 기존 핵보유국이 핵 감축을 추진한다고 했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아도 제재할 수단은 없다. 오히려 냉전 동안 기존 핵보유국들 간 핵 경쟁은 더욱 심각해져 최대 7만 기의 핵무기를 양산했다.

핵에 관한 이와 같은 강대국들의 위선은 다른 나라들이 핵 독점을 문제 삼으며 핵무장을 강화할 명분만 제공했다. 그 결과 이미 1990년대에 기존의 공식적 핵보유국 외에도 10여 나라들이 핵을 보유할 가능성이 점쳐졌다. 그리고 이 중 인도와 파키스탄, 북한 등은 실제 핵무기를 보유하게 됐다.

미국 핵 통제력의 진실

이런 상황에서 부시 정부가 노골적으로 핵 패권을 천명한 것은 핵 통제력 위기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다. ‘테러와의 전쟁’은 다른 강대국들에게 테러 소탕을 명분으로 군사력을 증강할 명분을 제공했고, 핵 선제공격 계획은 북한과 이란 등에게 핵무장이 ‘자위적’ 수단이라는 명분만 제공했다.

그래서 부시 정부 말기에는 역대 정부에서 위선적인 미국의 핵 정책을 실행에 옮긴 헨리 키신저, 즈비그뉴 브레진스키 등 미국의 군사안보 전략가들조차 부시의 핵 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과 오바마 정부의 구상은 누더기가 된 NPT 체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핵심적으로 두 가지 정책을 추진하려 한다. 첫째는 미국이 핵 감축에 모범을 보이는 제스처를 취함으로써 NPT 체제의 정당성을 살리는 것이다. 둘째는 이란과 북한 등 NPT를 위반한 나라들을 자동으로 제재할 수 있도록 NPT를 개정하는 것이다.

지난달 오바마가 UN에서 핵 감축 결의안 통과에 앞장선 것은 내년 5월 NPT 평가회의를 염두에 둔 정당성 확보 작업이다. 최근 오바마가 동유럽 MD를 철회한 것도 러시아를 핵 감축 협상에 끌어들이려는 목적이 컸다.

이번 동유럽 MD 철회는 지지부진하던 러시아와의 핵 감축 협상을 촉진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여전히 ‘핵무기 없는 세계’와는 한참 거리가 멀 것이다.

이미 냉전 말기부터 미국은 군비 경쟁 부담을 덜기 위해 러시아와의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을 추진했다. 그 결과 냉전기 최대 7만 기까지 늘어난 전 세계 핵무기 수가 지금은 3만 기 가량으로 줄었다. 그러나 지구를 완전히 초토화할 수 있는 무기라는 점에는 변화가 없을 뿐더러, 미국의 압도적 군사력 지위에도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후 후속 협상들은 모두 미국의 탄도미사일협정(ABM) 탈퇴, 동유럽 MD 추진 등 때문에 지지부진했다.

지난 7월 미·러 정상회담에서도 두 정상은 핵탄두를 60퍼센트 가량 감축하기로 양해각서를 맺었다. 그러나 이것은 실전배치된 핵탄두만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대륙간탄도미사일 등 핵탄두 발사 수단 보유량에 맞춰 실전배치 핵탄두를 감축하고 나머지는 비축해 놓는 식으로 핵전력을 유지할 수 있다.

7만 기든 3만 기든 핵은 핵이다

한편 NPT 위반국을 자동으로 제재하겠다는 것은 UN의 제재 결의 절차를 거치는 것을 간소화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껏 그랬듯이 제재는 평범한 주민들만 고통에 빠뜨릴 뿐, 핵 비확산에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 오히려 이런 압박은 부시 정부 때 북한이 그랬듯이 ‘자위권’을 내세운 핵 보유를 촉진할 것이다.

NPT 개정 문제는 단지 이란과 북한뿐 아니라 이스라엘과 인도, 파키스탄 등 NPT에 가입하지 않은 미국의 동맹들과도 갈등을 낳을 수 있다. 벌써부터 인도 총리 만모한 싱은 “NPT의 허점이 세계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며 오바마의 NPT 강화 시도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는데, 패권 위기에 처한 미국은 동맹을 일방적으로 대할 수도 없는 형편이다.

핵탄두 발사 장치인 미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 ‘핵 감축’ 이후에도 미국은 여전히 수천 기의 핵탄두와 미사일을 보유한 핵 초강대국 지위를 유지할 것이다

실제 오바마가 상당한 핵 감축을 추진한다고 해도, 미국 제국주의의 수장으로서 그는 미국의 핵 초강대국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핵 통제력을 강화하려 할 것이다. 그리고 전임 정부들에서 그랬듯이 이런 위선적 정책은 핵 확산을 막기는커녕 더욱 부추길 것이다.

이런 점에서 NPT 체제가 “불평등체제”라면서 북한에게는 NPT 재가입을 요구하는 진보신당 정책위원회 식의 모순된 해법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

‘핵무기 없는 세계’는 제국주의 수장들 간 협약을 통해서는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끔찍한 핵무기를 동원해 이윤과 패권을 위한 경쟁을 일삼는 제국주의 체제를 투쟁을 통해 근본에서 변혁할 때에만 가능할 것이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