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명박 심판! 민주주의ㆍ민중생존권 쟁취 공동투쟁본부 출범:
11월 8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전국적 결집점으로 만들자

이명박 집권 2년 동안 평범한 사람들의 삶은 파탄에 이르렀다. 실질 실업률이 10퍼센트를 넘었고, 물가도 10퍼센트 넘게 올랐다. 이명박 정부는 경제 위기의 책임을 죄다 노동자와 평범한 서민들에게 떠넘겼다.

민주적 기본권 제약도 계속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기본적인 노동3권도 무시한 채 전교조와 통합공무원노조를 집요하게 탄압한다. 기무사 사찰과 공안사범 리스트 관리는 군사 정권 시절을 연상시킨다. 국가보안법의 칼날도 시퍼렇게 활개친다. 9개월째 용산 철거민들은 장례조차 치르지 못했다.

10월 15일 ‘이명박 심판! 민주주의·민중생존권 쟁취 공동투쟁본부’ 출범식 장면

노사관계 ‘선진화’·공공부문 ‘선진화’는 경제 위기의 대가를 노동자들에게 떠넘기고 민주노조 운동을 파괴하려는 것이다.

그리고 이명박 정부는 아프가니스탄에 재파병하려 한다.

포문

이런 이명박 정부에 품는 반감이 마침내 진보진영의 공동 투쟁으로 모이고 있다.

지난 15일, 이명박 정부의 ‘재벌 천국·서민 지옥’ 정책과 반민주적 탄압에 맞서 광범한 투쟁을 건설하고 나아가 궁극적으로 이명박 정부를 퇴진시키고자 “이명박 심판! 민주주의·민중생존권 쟁취 공동투쟁본부(약칭 ‘반MB공투본’)가 결성됐다.

반MB공투본에는 그동안 한국 사회의 변화와 진보를 위해 투쟁해 온 대중단체, 진보정당, 사회단체를 망라해 이백 예순 세 단체가 참여했다.

반MB공투본은 “이명박 정권 퇴진만이 민주주의를 지키고 민중생존권이 보장 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선언하고, “부자감세와 4대강 중단, 민생예산 배정”, “노동운동 말살 정책 중단”, “용산 참사 해결”, “등록금 반값 시행”, “공기업 민영화 중단”, “국민 감시 언론 탄압 중단”,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시도 중단” 등 “민중 12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그리고 오는 11월 8일에 전국의 노동자들과 함께 “전태일 열사 정신 계승! 2009 전국노동자대회(1차 민중대회)”를 개최하고 11월 17일 전국농민대회(2차 민중대회)를 거쳐, 이명박 당선 2주년인 12월 19일에는 전국의 모든 진보·민중 단체와 이명박에 맞서 싸우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참가하는 3차 민중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명박 정부의 ‘강부자’ 정책과 반민주적 탄압에 맞서 함께 투쟁하자. 11월 8일(일) 노동자 수만 명이 상경하는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해 이명박 정부를 향한 투쟁 포문을 함께 열어가자.

전태일 열사정신 계승! 2009 전국노동자대회 / 1차 민중대회

일시 : 11월 8일(일요일) 오후 3시
장소 : 여의도 문화마당
주관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주최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이명박 심판! 민주주의·민중생존권 쟁취 공동투쟁본부

2009 전국노동자대회 전야제

일시 : 11월 7일(토요일) 오후 7시
장소 : 여의도 문화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