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효성의 ‘MB 사돈 게이트’:
검찰의 이중적 ‘법치주의’를 보여 주다

올 국정감사에서 효성 비리는 ‘핫이슈’다. 의혹이 구체적이면서도 백화점 수준이다.

그런데도 검찰 수사는 더디기만 하다. 심지어 비자금 은닉 창구 혐의를 받는 미국 호화 별장은 미국의 재미교포 기자가 찾아낼 정도다. 해외계좌까지 추적했다는 검찰은 찾아내지 ‘못했’는데 말이다.

그런데 되레 큰 소리다. 19일 국정감사장에서 검찰총장 김준규는 ‘효성 범죄첩보보고서’를 유출한 자를 색출하겠다고 오히려 협박에 나섰다.

그래서 의혹이 더 커진다. 효성 비자금과 이명박 대선 자금의 연관성 의혹이 그것이다. 효성 회장 조석래는 이명박의 사돈이자 전경련 회장이다.

대한통운,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감사원과 국세청이 총동원된 비리 감사에 발이 묶인 동안, 효성은 검찰의 수사 중단을 등에 업고 9월말 자기 계열사 전체 규모보다 큰 하이닉스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현금 여력이 1천6백억 원 수준으로 알려진 효성이 4조 원으로 추정되는 매각 대금을 어디서 마련할지 의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외환카드 지분매각 대금 행방 의혹, (주)효성의 해외법인을 이용한 거액의 외화 밀반출 의혹, 방위 산업체인 로우테크놀로지가 효성 계열사들과 허위 계산서를 끊어 챙긴 차액의 행방 의혹 등 ‘비자금’ 조성 의혹만 해도 고구마 줄기처럼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미국 호화별장 구입 자금 출처와 이명박 정부 들어 국민연금이 효성 주식을 집중 매입해 준 의혹도 조사해야 하는데 검찰은 조사는커녕 의혹을 덮기 바쁘다.

한편, 민주당이 폭로한 검찰의 첩보보고서를 보면, “2001년 (효성그룹) 조석래 회장이 당시 비상장 계열사인 노틸러스효성 주식 42퍼센트를 세 아들에게 액면가의 10분의 1도 안 되는 가격에 넘겨 편법증여 의혹이 있고, 세 아들이 효성의 지분 매입 등을 위해 사용한 1천억 원의 출처 역시 의심스럽다.” 삼성 이건희 부자와 거의 같은 방식이 동원됐다. 법인세 감세는 이런 자들이 공공의 재산을 더 많이 훔쳐가도록 돕는 정책이다.

‘부패 청산’ 한다며 설레발치던 MB 정부 2인자 이재오도 이 문제에선 꿀먹은 벙어리다.

이명박 정부의 ‘친서민’이 기만이며, 이들이 ‘법과 질서’를 말할 자격도 없다는 게 다시 분명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