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시국선언 교사 징계를 거부한 것은 정당하다

지난 1월 29일 검찰이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를 징계하라는 지침을 거부한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을 소환조사했다. 앞서 교과부와 보수단체들은 교사 징계를 거부한 김상곤 교육감을 ‘직무유기’로 고발했다.

그러나 교사들의 “표현의 자유”를 존중한 김 교육감의 교사 징계 지침 거부는 완전히 정당한 행동이다. 애초에 시국선언 교사를 징계하라는 교과부의 지침이 부당했다.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들은 경쟁 교육을 추진하고 민주주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는 이명박 정부에 맞서 교육자로서 마땅히 할 얘기를 한 것이다.

또, 김상곤 교육감 소환을 반대하는 법학 교수들이 지적했듯이, “교사에 대한 징계 여하는 민주적 정당성을 가지고 있는 교육감이 교육적 관점에서 판단하여야 할 독립적 직무권한의 영역이다.” 따라서, “주민 직선의 교육감의 정당한 직무행위에 대하여 형법을 동원하려는 검찰의 소환은 반민주적”이다.

이번 검찰 소환은, 학생들에게 무상급식을 제공하려는 김 교육감의 정책을 좌절시키고 학생인권조례가 “좌파적”이라며 흠집을 내는 등 지난 1년 간 계속돼 온 진보 교육감 죽이기의 연장선이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명박과 보수세력은 경기도에서 김상곤 교육감이 재선하고 다른 지역에까지 ‘김상곤 모델’이 확산될까 봐 노심초사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지난 한 해 동안 이명박과 우파의 비상식적인 행보에 눈살을 찌푸리고 김 교육감을 응원해 왔다. 그리고 2010년 교육감 선거에서 김상곤 교육감처럼 진정으로 학생과 교육을 생각하는 후보를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얼마전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한길리서치’ 여론조사에서 진보진영이 지지하는 후보에 대한 선호도는 38.4퍼센트로 보수진영의 그것(33.6퍼센트)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미 서울에서는 진보적 시민사회단체들이 ‘제2의 김상곤’을 만들려는 후보 추대위원회도 구성한 상태다.

인수위 시절부터 MB 경쟁 교육을 추진해 온 교과부 차관 이주호가 최근 교육감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이들의 불안한 처지를 잘 보여 준다. 이주호는 보수진영 단일 후보를 세우고자, 교육감 출마를 준비하던 한 현역 부교감에게 출마를 포기하라고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들은 김상곤 교육감을 공격해 참교육을 바라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들의 열망을 꺾으려고 한다. 우리는 지배자들의 공격에서 김상곤 교육감을 지켜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