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기아차 화성:
공장장을 궁지로 몰고 있는 외주화 저지 투쟁

새로 부임한 기아차 화성공장 공장장 강성훈이 노조를 약화시키려고 맘먹고 덤비고 있다.

공장장은 올해 3월부터 생산 외 모든 특근을 외주화시키려고 했다. 생산 외 특근은 예를 들어 30명 일하는 공정에서 작업이 끝나면 서너 명이 돌아가면서 한 시간 정도 청소하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에겐 ‘생계형 잔업’이다. 그런데 이 청소일을 일방적으로 비정규직에게 넘기며 외주화하려 한 것이다.

이것은 명백한 단협 위반이다.

만약 여기서 밀리면 더 많은 것을 양보하라고 강요할 것이 분명했기에 우리는 물러설 수 없다.

현재 사측은 어떻게든 올해 화성공장 생산 목표인 52만 대를 달성하려고 발버둥을 치며 노조를 공격하고 있다.

고소고발을 남발하고 있으며, 근무중 화장실 이용도 통제하려고 한다. 만약 이런 것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사측의 공격은 더 강화될 것이 분명하다.

그래서 대의원들과 집행부는 안전사고, 작업공정 미합의 등에 항의해 작업을 중지시키기도 했다. 우리 부서는 현재까지 한 달 넘게 30명이 모두 남아서 한두 시간 청소하고 있다. 처음에는 관리자들이나 용역업체 직원과 대치하기도 했는데 우리가 완강하게 버티니까 함부로 하지 못했다. 현재는 대의원들이 주말에 나와 외주업체 출입을 막고 있다. 조합원들은 주말 생산특근을 거부하고 있다.

최근 화성공장 대의원대회는 청소 관련 업무를 외주화한 “부서에 대해서 2시간 잔업 외에는 모든 연장근무를 중지한다”고 결정했다. 만약 사측이 외주화를 강행하면 52만 대 생산목표는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공장장은 노조를 길들이려고 했다가 큰 코 다치게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