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천박한 효율성 보여 줘”

대한불교 조계종이 4월 17일에 ‘4대강 생명살림 수륙대재’를 개최할 예정이다. ‘4대강 운하개발사업저지 특별위원회’의 지관 스님(사진)은 이 행사의 취지를 이렇게 설명했다.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엄청나게 많은 생명들이 고통받고 죽어가고 있습니다.

ⓒ이미진

“대통령 한 사람의 잘못된 국정철학과 물질 만능주의 때문에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보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온 국민이 힘을 모으고 결의를 다지는 그런 자리가 되리라고 봅니다.”

지관 스님은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이렇게 지적한다.

“정부에 의한 4대강 살리기는 개발 사업입니다. 개발 위주의 파괴와 훼손 위주의 토건족 배불리기 사업입니다. 진정으로 4대강을 살리려면 지류부터 살려야 합니다. 그리고 4대강으로 흘러가는 오수와 폐수를 차단해야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정부의 4대강 살리기는 출발점부터 다르죠.

“이명박 대통령이 주장하는 핵심 중 하나가 ‘효율성’입니다. 예를 들어 진정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하려면 여러 의견과 여론을 수렴하고 부족한 점들이 나타나면 보완하면서 할 수 있는 체계적 계획이 필요한데 그런 게 없는 거죠.

“이명박 정부는 그냥 동시에 하면, 짧은 기간 내에 다 해버릴 수 있으니까 효율성이 좋다는 거죠. 이런 효율성 얘기는 천박합니다. 이런 천박함이 이명박 대통령의 통치 철학, 정책 운영에 깔려 있다고 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운하가 아니라고 하는데 우리는 현재 하고 있는 양상들을 보건대 대운하를 전제로 한 것이라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불교계 입장에서 보면 정부의 4대강 사업은 ‘불살생’이라는 불교 교리와 근본에서 배치됩니다. 어떻게 강을 파괴하고 사람이 살 수 있겠습니까? 강은 취수원이잖아요. 아마 이대로라면 상상도 못할 괴변들이 많이 벌어질 것입니다.”

지관 스님은 정부가 이번 행사를 막으려고 스님들을 압박하고 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사실에 대해서는 확인을 거쳐야 하지만 지금 저희들에게 들려오는 내용들을 보면 정부 각처에서, 심지어 국정원과 정보 기관 쪽에서 이날 행사에 동참하지 말도록 하는 각처에서 스님들을 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당히 많은 스님들이 압박을 받고 있죠.

“이명박 대통령은 종교계가 반대하고 나서니까 고위 관료들에게 ‘설득하라’고 호통을 쳤다는데 그렇게 설득할 만큼 정부의 4대강 사업이 좋은 일이고 정당성 있는 일이라면 왜 국회의원이나 종교인들이 현장에 가는 것을 막고 사진 찍는 것도 금지하고 아예 출입을 금지하고 있는 겁니까.

“심지어 현장에서 말다툼을 하면 고소·고발한다고까지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어떤 지침이나 방침을 내려보낸 것이 아니라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런 일들이 최근에만 벌어진 것이 아닙니다. 4대강 사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반대 여론이 형성됐음에도 지금 와서 설득하라고 하는 게 말이 안 됩니다. 이건 정말 국민을 속이는 행위라고 봅니다. 대통령이 책임지고 참회하고 반성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