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천안함 의혹 제기만 해도 잡아가는 정부

어제(6월 22일) 밤 귀가중이던 대학생 2명(각각 성신여자대학교와 광운대학교 소속)이 성동경찰서 형사들에게 갑작스럽게 연행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경찰은 오늘(6월 23일) 연행된 성신여대 학생의 집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까지 가져갔다.

경찰은 연행 당시 선거법 관련이라는 얘기만 했고 체포영장도 보여 주지 않았다. 사전에 출석요구서 한 번 받은 적이 없는 학생들은 무슨 영문인지도 모르고 경찰서에 끌려가 지금까지 조사를 받고 있다.

광운대 총학생회장은 “경찰이 면회를 제한하고 있어서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천안함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유인물 배포를 문제 삼고 있는 듯하다”고 했다. 또 “지하철 폐쇄회로에 찍힌 얼굴도 잘 알아보기 힘든 영상”을 제시하며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이명박 정부는 천안함 사건에 의혹을 제기하는 단체와 개인 들을 무차별적으로 탄압해 왔다. 정당한 문제제기를 한 참여연대를 “이적행위”를 했다며 마녀사냥하고 있다. 인터넷 등에서 천안함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는 이유만으로 경찰의 소환 조사를 받은 사람이 벌써 60명에 이른다.

학생들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6월 12일에도 천안함 관련 유인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던 대학생 5명이 연행됐다. 같은 날 노원역 등지에서, 그리고 6월 13일 시내버스에서 유인물을 나누어주려던 학생들도 연행 위협을 당했다.

지방선거 하루 전인 6월 1일에는 천안함 관련 유인물을 뿌린 학생들을 잡겠다며 수십 명의 경찰들이 광운대를 에워싸고 학생과 시민 들을 불심검문해 원성을 샀다.

이명박 정부는 천안함 조사 결과에 대한 과학적인 반론과 문제제기가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더욱 더 천안함 사건의 진실을 가리며 탄압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럴수록 이 정부가 떳떳하지 않고 뭔가 숨기고 있다는 의구심과 반발이 더 커질 것이다.

우리는 지방선거에서 이명박 정부와 북풍몰이에 대한 대중적 반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정부는 이를 무시하고 정부 비판 세력 탄압에 매달리고 있다.

진실을 파헤치고 한반도 긴장 고조를 막으려고 노력한 학생들은 즉각 석방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