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논설:
G20을 11월 7일 전국노동자대회의 초점으로!

10월 5일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 46명이 연명해 G20 항의를 위해 11월 11일에 하루 파업을 하고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자는 안건을 발의했다.

참석 대의원의 10퍼센트 이상이 안건 발의에 서명한 것은,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G20에 관심이 없다는 일각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었다(대의원대회의 자세한 보고는 〈레프트21〉 웹사이트를 보시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성원 부족으로 대의원대회가 중도 폐회되면서 이 안건은 다뤄지지 못했다. 그래서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는 11월 7일로 확정됐다.

이런 상황이므로 민주노총이 G20 개막일인 11월 11일에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기를 바랐던 이들은, 아쉽지만 G20 항의의 초점을 11월 7일로 맞춰야 할 것이다.

정부의 탄압이 예상되고 운동이 활성화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항의 동력의 핵심은 조직 노동자들이 될 것이다. 그런데 그 조직 노동자들이 11월 7일을 전국 동원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G20 항의의 초점도 이동할 수밖에 없다.

한편, G20 정상회의 바로 직전에 열리는 노동자대회도 G20 같은 매우 중요한 정치적 쟁점을 대회의 핵심 요구 중 하나로 삼아야 한다.

10월 5일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확인됐듯이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G20에 무관심한 것은 아니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G20에 대한 교육과 선동, 폭로를 지금부터라도 진지하게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전국노동자대회가 세계 지배자들에 맞선 정치적 투쟁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G20에 대한 선동과 폭로는 G20 항의에 열의있는 활동가들에게 여전히 중요한 과제다.

아울러 전국노동자대회는 G20 항의를 불법파견 정규직화, 공기업 ‘선진화’, 노조 탄압, 물가인상 등 노동계급의 즉각적 요구들과 결합할 필요가 있다. 이런 요구들의 결합은 다양한 불만들을 갖고 있는 노동자들을 공동의 투쟁으로 불러모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더 큰 행동이야말로 이명박 정부와 사장들의 공세에 맞서는 노동계급의 힘을 강화할 수 있다.

행진

11월 7일 시위를 서울 도심에서 개최하고 거리 행진을 조직해야 할 것이다. 도심 집회와 거리 행진은 이명박의 “공정 사회”에 환멸을 느끼고 있는 학생들과 미조직 노동자들에게 불만의 초점을 제공하며, 저항의 희망을 보여 줄 수 있다.

지금 유럽을 휩쓰는 노동자 투쟁들은 모두 파업 투쟁과 도심 가두 행진을 결합시켜 광범한 대중을 그 투쟁의 대열로 끌어들이고 있다.

경찰청장 조현오가 11월 5일부터 갑호비상령을 내리고 시위에 대처하겠다고 천명한 마당이라 11월 7일 전국노동자대회는 집회·시위 권리 등 민주적 권리를 둘러싼 일종의 힘겨루기 시험대가 될 것 같다. 경찰의 탄압을 뚫고 시위와 행진을 성공시키는 것이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다.

항의의 초점이 11월 7일로 맞춰질지라도 G20대응민중행동이 주최하는 11월 11일 항의 시위도 정치적으로 중요하다. 막상 G20 정상회의 개막일에 아무 항의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세계 지배자들의 목소리만 있고 노동자들의 목소리는 없는 상황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11월 7일과 마찬가지로 11월 11일에도 민주노총의 동원이 중요하다. 그동안 민주노총 지도부는 11월 11일에 확대간부 총력투쟁 등을 하겠다고 말해 왔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이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11월 7일과 11일에 강력한 항의 행동을 건설해서 G20 지배자들의 경제 위기 고통전가 프로젝트에 타격을 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