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북한의 3대 세습 토론회 뒤풀이에서 후배와 나눴던 대화

10월 16일 오후 기독교회관에서 <레프트21> 주최로 "북한의 3대 권력 세습, 이것이 사회주의인가" 라는 주제로 공개 토론회가 열렸다. ⓒ이미진

지난 10월 16일 〈레프트21〉이 주최한 ‘북한의 3대 권력 세습, 이것이 사회주의인가’ 공개토론회에 자주계열 동지들이 다수인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새내기 후배와 참여했습니다.

그는 김하영 다함께 운영위원이 발제할 때 언급한 통계자료들의 출처가 통일연구원 같은 곳인데 객관적인 자료인지 모르겠다고 했습니다. 또 그는 북한에 대해 좀 조악하게 알고 판단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북한도 1980년대 광주처럼 고립돼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군사비를 많이 지출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는 것이죠.

저는 북한을 광주와 비유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광주에서는 시민들이 자주적으로 총을 들기로 결정해서 무장을 한 것이지만 북한은 관료들이 인민들을 굶겨가면서 국방비에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 북한 인민들의 민주적 의사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북한이 경제 봉쇄도 당하고 국제적으로 불리한 위치에서 국방비율을 대단히 높이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선택 아니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북한 체제를 유지하는데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북한 지배층들의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 진보를 바라는 우리가 왜 북한 관료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나요? 북한의 평범한 인민들은 그 체제를 유지하는데 결코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남한의 좌파들이 북한의 인권과 민주주의 문제에 대해 침묵해 왔던 것이 진보진영의 큰 약점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이 때문에 남한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억압하는 우익들이 북한 인권과 민주주의 비판에 주도적으로 나서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