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동희오토 투쟁 승리:
“투쟁하고 연대하면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줬다”

현대기아차 그룹을 상대로 끈질기게 투쟁한 금속노조 동희오토 사내하청지회 노동자들이 마침내 소중한 승리를 쟁취했다. 노동조합 설립 후 5년,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앞 노숙농성을 전개한 지 1백13일 만이다.

노동자들은 해고자 9명 전원 복직, 일시금 일인당 1천만 원 지급, 고소고발 취하, 금속노조 조합 활동 인정 등을 얻어냈다. 핵심 요구들을 거의 대부분 쟁취한 것이다.

기륭전자 분회에 이은 동희오토 지회의 통쾌한 승리는 비정규직 투쟁 작업장 노동자들에게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줄 것이다. 기륭전자의 승리 소식을 접한 현대차 비정규 노동자들이 내 일처럼 기뻐했듯 말이다.

기아차 ‘모닝’을 생산하는 동희오토의 생산직 9백 명은 모두 비정규직으로 17개 하청업체에 소속돼 있다. 동희오토는 최저임금에 가까운 저임금과 살인적인 노동강도 때문에 평균 근속연수가 1년밖에 안 되는 ‘절망의 공장’이었다.

이런 열악한 조건을 개선하고자 노동조합 설립을 시도하거나 노동강도 강화에 저항하는 노동자들은 하청업체를 폐업하는 방식으로 해고됐다. 지금까지 1백여 명이 해고됐다. 현대기아차는 자신들과 관계가 없는 하청업체 일이라며 교섭에도 응하지 않았다.

그런데 동희오토 노동자들이 양재동 본사 앞에서 끈질기게 농성 투쟁을 전개하고, 이것이 사회적 쟁점으로 부각되니까 결국 뒤로 물러선 것이다.

2010년 10월 30일 현대자동차본사앞 금속노동자 대회 ⓒ이윤선

“아직 실감이 안 난다”는 동희오토 이백윤 지회장은 “원청을 상대로 싸워서 승리한 것은 현대기아차 원청이 [동희오토 비정규직의] 사용자라는 것을 우회적으로 입증했다” 하고 말했다.

현대기아차가 노동자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동희오토 조합원들이 투쟁하고 진보진영이 연대해 압박했기 때문이다.

동희오토 노동자들과 진보정당·민주노총서울본부·수많은 사회·학생 단체 등은 용역을 동원한 집회 방해, 고소고발 등 모진 탄압을 견뎌내며 농성을 지속해 여론을 형성했다.

사측은 동희오토 투쟁이 현대차 불법파견 정규직화 투쟁과 결합되는 것도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공동농성단이 함께 투쟁하지 않았다면 승리할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 공동 투쟁하면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줬다.” 이백윤 지회장의 말이다.

교섭에 응하지 않던 사측이 전격적으로 합의한 배경에는 G20도 작용한 듯하다. 이명박은 G20 기간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으로 국제적인 망신을 당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이것은 다른 투쟁 작업장들과 민주노총이 다양한 요구들을 G20 항의와 연결시켜 투쟁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 준다.

기륭에 이은 동희오토 투쟁 승리 소식은 가뭄 속의 단비와 같다. 여세를 몰아 G20 항의 운동, 현대차 불법파견 정규직화 투쟁, 국가고용전략 반대 투쟁 등을 더 힘차게 전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