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G20 규탄 국제민중공동행동의날:
“G20 반대” 목소리가 울려 퍼지다

G20 서울 정상회의가 열린 11일, 서울역에는 “G20 반대” 외침이 울려 퍼졌다. G20대응 민중행동이 주최한 ‘사람이 우선이다! 경제 위기 책임전가 G20 규탄 국제민중공동행동의 날’에 노동자·학생 등 5천여 명이 모였다.

평일 낮 집회 치고는 꽤 많은 인원들이 모여 G20을 향한 분노를 보여 줬다. ⓒ이미진

지난 7일 대규모 노동자대회의 열기가 이날 집회로 이어진 듯했다. 이날 집회에는 노동자들의 참가가 두드러졌다. 금속노조는 KEC 노조 연대 파업을 하고 집회에 참가했고 KEC·쌍용차·한진중공업·발레오 등 투쟁하고 있는 작업장의 노동자들도 많이 참가했다. 대열의 거의 반 정도가 금속 노동자들이었다.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시민단체, 환경단체 활동가들도 많이 참가했고 특히 “STOP G20” 팻말을 든 다함께 대열이 눈에 띄었다.

사측의 노조 탄압에 맞서 끈질기게 투쟁하고 있는 KEC의 한 조합원은 G20에 반대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노동자들이 좀 잘 살았으면 하는데, 그런 것은 제껴두고 잘 사는 나라 정상들만 모아 회의하고, 잘 사는 사람만 잘 먹고 잘 산다.”

KEC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투쟁을 G20과 연결시키려 한 것은 매우 좋은 시도다. ⓒ이미진

전면 파업을 하고 부산에서 올라온 한진중공업 박재훈 조합원은 “G20은 일단 이명박 정부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노동자들이 비판적”이라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계속되는 정부와 사측의 탄압에 대해 “이명박이 없는 사람들 너무 탄압한다”며 “그래도 투쟁하는 사람은 살아남는다”며 투쟁 의지를 밝혔다.

연단에서도 G20에 대한 규탄 발언이 이어졌다.

본행사에 앞서 열린 한미FTA 반대 집회에서 민주노총 정의헌 수석부위원장은 “G20은 한미FTA 같은 협상을 전세계로 확산하는 회의”라고 주장했다.

김어진 G20대응 민중행동 공동 운영위원장은 한국 정부가 이날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입국하던 필리핀 활동가들을 공항에서 추방한 것에 항의했다.

“개도국 발전에 기여하겠다면서 그 나라 활동가들을 추방한 이 대한민국을 우리가 자랑스러워해야 합니까?”

그녀는 이명박 정부를 ‘고용모범국’, ‘녹색투자 모범 국가’로 선정한 G20은 전혀 믿을 수 없는 기구라고 비판했다.

“G20은 싸우는 형제들일 뿐입니다. 그들은 환율 문제로 서로 머리채 붙잡고 싸우지만 부자들만 위한 경기 부양과 서민을 공격하는 긴축 정책에는 합의했습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의 연설도 지난 주말 노동자대회의 분위기를 이어가는 듯했다.

“한국 정부는 지난 경주 재무장관 회담 직후 환율 전쟁 종식을 호언장담했지만 발표 하루만에 미국 정부는 엄청난 양의 달러를 풀겠다고 했습니다.

“이는 투기자본들의 잔치로 이어질 것이고 이런 식으로 계속 가면 제2의 IMF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규제해야 할 것은 노동권이 아니라 투기자본입니다. 이명박 정부가 해야 할 것은 복지 삭감이 아니라 부자 증세입니다. 비정규직이 아니라 안정된 일자리를 늘려야 합니다. 이명박 정부가 체결해야 할 것은 한미FTA가 아니라 ILO 국제노동기준협약입니다.

“우리는 계속 경고했지만 그 어떤 것도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결정한 것은 저들입니다. 책임도 저들이 져야 합니다.”

경찰은 참가자들의 행진을 계속해서 막으려 했지만 G20 반대의 목소리를 잠재울 수는 없었다. ⓒ이윤선
이 날 시위는 국제 연대 시위였다. ⓒ임수현

G20이 세계 곳곳에서 악행을 저지르는 자들의 회의인 만큼, 저항도 국제적으로 벌어졌다. 국제건설목공노동자연합 아태지역 앰벳 유손 사무부총장은 “노조 권리 탄압에 맞선 한국 노동자들의 투쟁에 계속해서 연대할 것”이라 밝혔다.

프랑스 금융거래과세시민연합 아멜리아 까농 대표도 “한국에서 투쟁의 에너지와 열정을 반드시 프랑스 동지들에게도 전하겠다”며 프랑스 파리에서 열릴 다음 G20 정상회의에서도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집회를 마친 후 참가자들은 갑자기 내리는 비와 강풍에도 활기차게 도로 행진을 벌였다.

이로써 G20 반대를 주요한 요구로 내건 7일 노동자대회에 이어 11일 집회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G20이 강요하는 고통 전가를 거부하고 싸우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비가 왔지만, 행진은 활기찼다. ⓒ이미진

이명박 정부는 그동안 G20 회의를 앞두고 이런 반대 목소리를 위축시키려 온갖 노력을 기울였다. 경호안전특별법 제정, 회담장 펜스 설치, 해외 활동가 입국 금지 등 온갖 반민주적 행태를 보여 줬다. 그럼에도 G20에 맞서는 목소리와 행동을 잠재울 수 없었던 것이다. 이를 기점으로 앞으로 계속될 고통 전가 시도에 맞선 우리의 투쟁도 계속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