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현대차 비정규직 황인화 조합원의 쾌유를 빌며

나는 부산에서 일하는 정규직 노동자다.

나는 현대자동차 비정규직노조가 승리하면 전국 사내하청 비정규직노조 조합원들에게 희망과 자신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11월 21일 조퇴하고 들뜬 마음으로 울산에서 열린 파업 지지 집회에 참석했다.

1공장 안에서 황인화 조합원의 쾌유를 바라는 촛불이 밝혀지다.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열악한 환경에서도 초인적인 힘으로 농성하고 있는 조합원들에게 힘을 실어 주고 싶어 결의에 찼고 정문 앞 ‘몽구산성’을 무너뜨릴 기세였다.

집회가 한층 고조될 무렵, 비정규직 황인화 조합원이 분신을 시도했다는 얘기가 들려 왔다.

그 말을 듣는 순간 머리가 주뼛거리며 하염없이 눈물이 흘러내렸다.

사측의 비인간적인 대우와 무자비한 폭력 앞에서 그가 느꼈을 설움과 분노가 고스란히 전해져 왔다.

파업 이틀 후 현대차 부회장 정의선의 주식 자산가치가 2조 2천5백92억 원으로 재벌 2세 중 주식부자 1위라는 신문기사가 나왔다.

‘너희는 쥐 죽은 듯 일만 해라. 임금은 우리가 알아서 줄 테니 너희는 그저 묵묵히 이윤만 뽑아내면 되는 거다. 너희가 비정규직이어야 우리 이윤이 늘어나는 거다.’

사진 속에서 환하게 웃고 있는 정의선은 그렇게 말하는 것 같았다.

“이번 파업은 단순히 현대자동차와의 싸움이 아니라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운명을 바꾸는, 한국 노동운동의 역사를 바꿀만 한 싸움”이라고들 한다. 그러려면 현대자동차뿐만 아니라 금속노조, 나아가 민주노총의 연대와 투쟁이 필수적이다. 다시는 노동자의 몸에 불을 붙이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