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학생 ‘사찰’ 일삼은 고려대 총학생회는 탄핵감이다

44대 고려대학교 총학생회 선거가 한창 진행 중이던 11월 24일 저녁, 고려대학교 총학생회 선거 공청회에서 43대 ‘소통시대’ 총학생회의 학생 ‘사찰’ 사실이 폭로됐다.

‘소통시대’ 총학생회의 집행부들은 자신들이 운영하던 강의 평가 사이트(‘KLUE’)에 입력된 학생들의 신상정보를 수집해 총학생회에 비판적인 학생들을 포함한 여러 학생들의 개인 정보를 사찰했다.

총학생회 집행부들은 이렇게 수집한 학생들의 신상정보를 집행부들이 내부적으로 이용하는 웹사이트(집행부 클럽)에 올려 조롱하기도 했다. 공개된 사찰 피해자 중에는 현재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한 ‘같이의 가치’ 선본원도 있다.

이 사실이 폭로된 이후에도 총학생회는 무책임한 대응으로 일관했다.

‘같이의 가치’ 선본(정후보 조나은)이 부착한 대자보에 따르면, ‘소통시대’ 전지원 총학생회장은 “이 문제를 논의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회의에서 ‘모르는 일’이라고 부정했다가, 이내 번복하고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총학생회장은 논의가 채 끝나기도 전에 귀가해 버렸다고 한다.

또, “총학생회 집행부였던 신임 공과대 학생회장은 신상 수집 글을 자신이 썼음에도 이 사실을 숨기고 있다가 회의 중 자백했고, 중앙선거관리위원에서 해임됐”으며, “관련 글을 지워 ‘증거 인멸’을 하기도 했”다. 집행부 클럽을 운영했던 교육국장은 “논란이 되기 전에 [문제의 글을] 지우면 문제가 없다”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

지금 고려대학교에는 43대 총학생회의 학생 사찰을 비판하는 단체·개인 대자보가 넘쳐나고 있다. 고려대학교 학생들의 자유게시판도 “‘소통시대’가 아니라 ‘사찰시대’”라며 분개하는 학생들의 글로 가득하다.

‘같이의 가치’ 선본은 “정부의 민간인 사찰과 ‘대포폰’ 논란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고 있다. 민주주의 시계가 거꾸로 돌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이명박 정부의 행태를 닮은 총학생회의 행태를 비판했다.

지난해 총학생회 선거에서 ‘소통시대’는 ‘투쟁’이라는 방식을 깎아내리며 ‘운동권’이 ‘불통’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하지만 이들이 보여 준 행태는 ‘소통’은커녕, 비판세력에 대한 지저분한 뒷조사였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아직 임기가 남은 총학생회가 꼬리 자르듯 자진사퇴하게 내버려 둘 수 없다는 학생들의 여론을 의식해 이번 주 일요일(11월 28일)에 총학생회 징계를 위한 긴급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총학생회장단에 대한 탄핵안이 발의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선거에서 43대 총학생회를 계승해 출마했고 정후보가 43대 총학생회 일원인 ‘소통시대’ 선본에 대한 후보 사퇴 요구도 불거지고 있다.

비판세력에 대한 뒷조사를 일삼은 총학생회는 탄핵돼야 마땅하다. 사찰에 연루된 모든 관련자들도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