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비리관련 노무현 어록

비리관련 노무현 어록

노무현은 집권 전에 “연일 터져나오는 각종 비리 사건이야말로 우리 사회 부패 구조가 개선돼 가고 있”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뇌물 규모만 해도 전두환, 노태우 정권 때 수천억 원이었던 것이 김영삼 정권 때는 수십 억 원으로, 현 정권[김대중 정권]에서는 수천만 원 수준으로 줄었다. 이런 변화는 민주 개혁 세력이 정권을 잡았기에 가능했다. 부패 구조는 다음 정권에서 더 빠른 속도로 축소될 것이다.”라고도 했다.

하지만 연일 각종 부패 스캔들이 터져나오는 요즘 어느 누구도 사회 부패 구조가 개선돼 가고 있고, 축소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전에는 “수천억 원을 해먹어도 시침 뚝 떼고 입 다물고 가만 있으면 아무도 몰랐는데 지금은 꼴랑 몇십억 [원] 해도 뒤지면 다 나”온다고 했지만, 노무현 자신은 최도술을 통해 11억 원을 받았고 한나라당은 1백억 원을 받았다. 그리고 아무도 그 금액이 전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난해에 노무현은 “부정부패를 완전히 뿌리뽑겠다.”며 한시적 특검제를 주장했다가, 정작 김대중의 세 아들 비리에 관해서는 “특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하면서 한발 뺀 전력이 있다.

노무현은 SK 비자금 공방이 기성 정치권 전체의 공멸로 이어지기를 바라지 않는다. 자신도 부패의 한 축이기 때문이다.